26일 삼성 SDS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4조 1981억원) 대비 23.6%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930억 원으로 4.3% 증가했다.
IT 서비스 부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1조4871억원) 1.5% 증가한 1조 5093억 원으로 집계됐다. 그 중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3% 성장한데 이어 4707억원을 기록했다. 분기 매출 최초로 IT서비스 비중 30%를 돌파했다. 클라우드 사업 중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기반 CSP 사업 매출은 △고성능 컴퓨팅(HPC) 서비스 증가 △클라우드 네트워크 신규 매출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9% 성장했다. 또한 MSP 사업 매출도 금융 업종의 클라우드 전환·구축 사업 수주와 항공 업종의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다.
물류 부문 매출액은 국제 운임 하락과 글로벌 경기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2조 7110) 37.3% 감소한 1조 6988억 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단순 물류 실행을 넘어 지능형 공급망 관리의 한 축으로 진화 중인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Cello Square) 매출은 1511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9% 성장했다. 또한 첼로스퀘어 플랫폼 가입자는 중국, 동남아, 미국, 유럽 등 플랫폼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9600개사를 돌파했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9월 '리얼 서밋 2023'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형 Gen AI 서비스'를 발표한 바 있다. 클라우드 시스템에 생성형 AI 결합을 가속화하는 플랫폼 '패브릭스(FabriX)'와 지적 작업을 자동화하는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을 통해 기업들은 업무 시스템과 데이터를 손쉽게 연결하고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을 구현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삼성SDS는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확보하기 위해 사내 시스템을 대상으로 FabriX 기반 Gen AI 서비스를 테스트 중이며, 이를 통해 기업형 Gen AI 서비스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구형준 클라우드 사업 부사장은 " Gen AI 서비스는 고객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내년 1분기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정헌 전략 마케팅 부사장은 "국내 IT 서비스는 현재 어려운 시장을 겪었고, 겪고 있지만 내년까지 클라우드 전망을 보면 2025년까지 18%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며 "이 때문에 삼성 SDS도 꾸준히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수진 미래에셋 증권 연구원은 "브리티 코파일럿과 패브릭스 관련 제품 출시 본격화는 추후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되나 관련 프로젝트가 빠른 시일내 집행되며 클라우드 매출이 점진적으로 증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