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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BC카드가 지난 11월 21일부터 이달 20일까지 BC카드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점업종과 요식업종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킨집, 호프집, 소주방 등 주점 업종에서의 카드사용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8.6% 줄었고 결제 건수도 10.4% 감소했다.
개인카드 사용액은 9.1%, 결제 건수는 10.7% 각각 감소했고, 법인카드 사용액과 결제건수도 7.3%, 8.6% 각각 줄어들었다.
이는 회식은 물론 개인적인 술자리도 줄어든것으로 풀이된다.
한정식집, 일식 횟집, 중식당, 서양음식점 등이 포함된 요식업종에서의 카드 사용액도 0.5% 감소했다.
카드 결제 건당 이용액은 지난해 4만5014원에서 올해 4만3057원으로 4.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가 음식점으로 분류되는 한정식집(-17.9%)이나 갈비 전문점(-14.0%), 일식 횟집(-4.7%) 등에서 카드 이용액이 큰 폭으로 줄었다. 반면 중국 음식점은 4.9% 늘어났다.
결제 시간도 빨라지고 있다. 오후 7시부터 자정까지를 기준으로 오후 9시 이전에 결제한 비중은 2014년 53.9%에서 2015년 55.8%, 2016년 56.9%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1차 저녁 자리를 일찍 끝내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장석호 BC카드 빅데이터센터장은 “한 가지 술로 한 장소에서 9시까지 회식을 끝내자는 ‘119캠페인’ 등 송년회 문화가 합리적이고 건강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현상 외에도 혼밥, 혼술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타나는 새로운 트렌드로 고객과 가맹점에 유용한 마케팅 정보 제공 역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