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공연을 펼치고 있는 JYJ(위), 공연장에서 환호하고 있는 팬들 /사진=씨제스엔터테인먼트 |
칠레 CNN의 스테브로즈 마티오즈, Mega TV의 펄리나 쎄이페다, 라디오 Cuarenta Principales의 클라우디오 산 멀튼 기자는 현지에서 열린 한국 기자단과 인터뷰에서 "K팝은 언어를 이해를 하지 못하더라도 리듬이 귀에 잘 들리는 점이 매력적이다"라며 "언어를 몰라 불편해도 이해할 수 있고 공감 하고 있다. K팝에서 느껴지는 에너지와 가사가 매우 흥미로워 다른 장르보다 좋다"고 말했다.
그들은 케이팝이 더 커지고 오래 가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정식 앨범의 유통이 시급하다"며 "씨디가 판매되기 시작하면 인기를 끌 것은 확실하다. 언어의 불편이 있더라도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니아층 팬에 국한됐던 K팝이 바뀌었다. 이제 모든사람들이 K팝을 듣기 시작했다"며 "남미 팬들과 소통을 해야한다. 이미 유명하지만 그럴수록 더욱 가깝게 다가가야한다. 방송과 앨범을 통해 자주 만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들 현지 취재진에 따르면 칠레 현지의 K팝 규모는 2~3만명 정도로 주로 10~20대의 남녀 모두가 팬층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의 K팝이 더욱 기대된다는 반응이다.
그들은 "고청 팬층이 있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한국음악을 듣고 시작하기 때문에 K팝이 확장하기 매우 좋은 시기다"라며 "팬층에 머물러 있다 이제 일반인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다만 언어의 장벽이 있으니 스페인어로 100% 소통은 아니라도 스페인어를 쓰는 팬들을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사용하기를 추천한다"고 전했다.
이들 현지 취재진은 또 남미 팬들과 자주 만나기 위한 방법으로 "남미의 모든 나라들이 JYJ 및 K팝을 기대하고 있다"며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을 활용해서 전세계 팬들이 쉽게 인포메이션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더이상 한국에만 국한된 가수가 아니란걸 모두가 다 알기 때문에 그만큼 미국시장에서도 우위를 차지하고, 앨범 유통과 월드투어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