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투데이=김수경 기자] 2030세대 10명 중 6명은 ‘소셜네트워크(SNS)족’이며 전체의 56.7%는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경력관리 포털 ‘스카우트’와 공모전 포털 ‘씽굿’이 2030세대 대학생 및 직장인 108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6일부터 6월 15일까지 ‘디지털라이프’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6명이 현재 스마트폰,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56.7%가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곧 구매할 예정”이라고 답한 이들도 33.4%여서 스마트폰은 ‘필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는 이들은 9.9%에 머물렀다.
현재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정확히 일치하는 56.7%가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용하지 않고 있지만 곧 이용할 예정”이라는 답변은 22.1%였으며, 이외에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19.8%), 기타(1.4%) 순으로 집계됐다.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68.1%가 “가입되어 있다”고 응답했다. 트위터 이용자가 56.7%인 점을 감안하면 2030세대들은 트위터보단 페이스북을 더 선호하고 있는 셈이다. 이어 “아직 별로 계획이 없다”고 대답한 이들은 19.5%였으며 “곧 가입할 예정”이란 답변은 11.0%로 나타났다.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자 수 역시 스마트폰이나 트위터 이용자 수와 동일하게 집계됐다. 이외에 현재 개인 온라인 카페를 운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33.4%로 나타났다.
한편 앞으로 꼭 구매하고 싶은 휴대전자 기기로는 “테블릿PC”(40.3%)와 “스마트폰”(31.9%)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일반 핸드폰”(11.4%), “노트북(넷북)”(9.6%), 기타(6.8%) 순이었다.
그리고 앞으로 가장 구매하고 싶은 테블릿PC 중 대표 아이콘 브랜드로 꼽히는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아이패드(애플)”(56.9%)가 “갤럭시탭(삼성)”(29.2%)보다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