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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는 기업들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자 자체적으로 운용하는 교육, 감독 등의 내부 준법시스템으로 ESG 경영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01년에 기업의 자발적인 공정거래 법규 준수 권고를 위해 내부 준법시스템인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을 도입했으며, 2006년부터 CP 등급 평가 제도를 도입해 기업들의 CP 제도 운용 성과를 평가하고 우수한 등급을 획득한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기업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2011년부터 CP를 도입한 이후 사내 CP 조직 운영, 정기·수시 CP 점검, 임직원 준법교육, CP 캠페인과 같은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를 통해 글로벌 준법경영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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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싱턴호텔앤리조트는 2013년 CP를 처음 도입했으며 전담 부서를 신설해 이번 CP 등급평가에 첫 도전해 AA등급을 획득했다는 설명이다. 켄싱턴호텔앤리조트는 세분화된 CP 평가지표를 내외부에 공표해 최고경영진의 의지를 명확히 드러냈으며, 공정거래 법규 준수 여부를 전자시스템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CP 운영 현황과 성과를 정기적으로 이사회와 CP 협의회에 보고했다.
특히 대표이사 직속의 CP 전담 조직과 법무실 본부장을 자율준수관리자로 선임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했다. 또한 각 부서에서 위반하기 쉬운 공정거래법규를 임직원에게 쉽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매월 CP 예방레터를 발송하고 있고, 사내 내부고발시스템과 별도로 공정거래 상담·신고센터를 운영해 적발 이후 시정조치까지 실시하는 등 CP 를 지속적으로 체계화했다.
이지운 이랜드파크 대표는 "이번 CP 등급평가에서 첫 도전에 AA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던 것은 전사적인 CP 캠페인과 임직원들의 실천 의지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를 확대하고 준법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