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 업계 최초 CCM 인증 4회 연속 획득
BBQ, 韓 100대 브랜드 23위…프랜차이즈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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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업계에 따르면 SPC비알코리아는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소비자 중심 경영(CCM)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비알코리아는 2011년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했다.
CCM 인증은 기업이 어느 정도로 고객 중심으로 운영되는 지를 평가하는 제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2년마다 재평가를 통해 인증이 갱신된다. 'CCM 명예의 전당'은 12년 이상 인증을 유지한 기업이 오르게 된다.
도세호 비알코리아 대표는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CCM 명예의 전당에 오른 것은 언제나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으로 전 직원이 합심해 노력해 온 결실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AI(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고객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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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12년 급식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이래 지난해 7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하고 올해까지 CCM 인증을 유지해 오고 있다.
풀무원건강생활은 2010년 최초로 인증을 받은 이래 올해 8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6년까지 16년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기업의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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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지난 2019년을 시작으로 2021년과 2023년까지 3회 연속 CCM 우수기업으로 인증 받았다. 올해는 수상의 영예까지 안았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내부적으로도 소비자중심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강화를 통해 파트너들이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라며 "이는 실제 고객 만족도 상승으로 이뤄지는 결과로 돌아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소비자중심경영을 지속 유지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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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디야커피는 지난 2018년 국내 커피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이래 올해까지 4회 연속 유지하며 고객 만족 경영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CCM 재인증의 배경으로 ▲브랜드 모델 변우석 활용한 스타마케팅, ▲이디야 멤버스 앱 리뉴얼 통한 고객 편의 개선 ▲캐릭터 IP, 게임 등 다양한 협업 등이 손꼽힌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국내 커피업계 최초 4회 연속 CCM 인증 기업으로 선정돼 무한한 감사와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커피업계 소비자중심경영 선도기업으로서 가맹점과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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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은 고객의 건강한 삶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고, CCM에 대한 관심과 실천의지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전사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바탕이 되어 지난해에는 연속 7회 이상 CCM 인증을 받고 12년 이상 유지한 기업에게만 수상하는 'CCM 명예의 전당' 부문에 선정되어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 속에서 이번 CCM 재인증은 고객을 위해 '매일 묻고 매일 답하다'라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소비자중심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며 "앞으로 식품업계뿐 아니라 모든 기업에 선례가 될 수 있는 매일유업만의 CCM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한 투자와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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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는 '2024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3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며 전체 프랜차이즈 기업들 가운데 9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가치 평가 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4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종합 23위에 오르며 전체 프랜차이즈 중 1위를 달성한 것이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브랜드스탁의 자체 지수 조사에 따른 'BSTI(BrandStock Top Index)' 연간 종합점수를 산정해 산업군의 구분 없이 상위 100개 브랜드 순위를 발표하는 브랜드가치 인증제도다.
BBQ는 올해 뉴욕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타임스퀘어(Times Square) 광장 정중앙에 있는 원 타임스퀘어(One times square board) 전광판에서 BBQ 브랜드 광고를 송출했으며, 미국 푸드 전문 매거진 '테이스트 오브 홈(Taste of Home)'을 통해 '최고의 후라이드 치킨'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최근에 진출한 미국 인디애나 주를 포함해 50개 주 중 30개 주에서 한국의 맛을 더한 K-치킨을 통해 K-푸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BBQ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한국의 맛을 더한 K-치킨을 통해 BBQ가 최고의 브랜드가 되도록 도전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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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c는 지난 9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버서더 서울에서 '2024 다이닝브랜즈그룹 bhc 프랜차이즈 어워드'를 열었다.
올해로 매장 운영 10년 차 및 20년 차를 맞은 장기 운영 매장 시상에서는 경기 시흥정왕점 등 총 6개 가맹점이 20년 장기 운영 매장으로 선정돼 포상금이 함께 전달됐으며 10년 장기 운영 매장에는 홍대점 등 총 51개 가맹점이 선정됐다.
이외에도 자발적인 CSR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 가맹점 그리고 기타 공로를 인정받은 가맹점 등 총 100여 매장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제주연동점은 올해 최고 성과를 내 최우수상을 차지했으며, 이외에도 총 9개 매장이 금상, 은상, 동상을 수상했다.
송호섭 대표는 "어렵고, 치열한 환경에서 열정과 헌신으로 최선을 다해준 점주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며, "자사 앱 강화 등 자체적인 경쟁력을 키워 당면한 어려움을 이겨 내는 데 본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