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된 '해상풍력 컨트롤 타워' 필수
한국 해상풍력 초기 단계…최대 5년 분수령
선박·항만·철강 등 강점 살려 확대 필요
발전차액계약·공급망 협의체도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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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확대는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피할 수 없게 됐다. 실제로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2024에 따르면 2030년 글로벌 재생에너지 용량은 11조2000억 테라와트(T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해상풍력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는 전 세계 해상풍력 누적 설치용량이 2022년 63GW에서 2032년 477GW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26일 아시아투데이는 인천 송도에서 열린 '아태 풍력에너지 서밋 2024'에서 벤 백웰 GWEC 대표와 단독 인터뷰를 갖고, 최근 높아지고 있는 해상풍력 보급 필요성에 대한 입장을 들었다. 그는 "한국은 해상풍력 보급 초기단계에 진입해 있다. 향후 3~5년 가량 기간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며 "한국은 공급망 측면에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영국처럼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웰 대표가 꼽은 우리나라의 해상풍력 공급망의 가장 큰 장점은 철강 등 중공업이다. 그는 "한국은 선박 건조 등 항만과 케이블(전선), 그리고 부유형 설비(터빈 등)도 제조역량을 갖췄다"면서 "특히 철강 등 중공업에 굉장히 강한 국가다. 모든 나라가 중공업 인프라가 잘 안 돼 있는데 한국은 인프라가 잘 조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해상풍력 보급은 여전히 더딘 상황이다. 현재 상업 운전 중인 해상풍력은 2030년 보급 목표(14.3GW)의 0.9%에 불과한 수준이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도 '해상풍력 경쟁입찰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해상풍력 활성화에 나섰지만, 정치권에서는 정쟁을 이유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해상풍력 특별법'도 국회에 잠들어 있다. 백웰 대표는 "결국 정치권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주민수용성 확보와 인허가 기간 단축 등은 전 세계의 공통된 고민으로, 이같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총괄 컨트롤타워가 필수다. 해상풍력 특별법이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선도주자로 불리는 '영국'을 차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크게 △CFD 도입 △공급망 얼라이언스 구축 등을 꼽았다. 그는 "정부에서 예상가격을 설정하는 CFD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예상가격보다 낮을 때는 정부가 사업자들에 보상을 해주고, 예상가격보다 초과해서 사업자들의 이윤이 발생할 때는 그 이윤을 환원하도록 해야 한다"며 "결국 정부는 중간에 위치한 예상가격, 즉 고정가격을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공급망 역시 한 국가가 처음부터 끝까지 하기는 어렵다"며 "유럽에서는 네덜란드·벨기에·독일·영국·노르웨이 등 국가들이 하나의 공급망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원자재·항만·터빈·그리드(전력망) 등에서 협력하고 있다. 한국도 아시아 등 생태계를 활용해 공급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재생에너지 정책이 제동 걸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백웰 대표는 "미국은 전 세계 해상풍력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다"며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에너지 전환은 당연한 기조이기 때문에 미국도 함께하게 될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끝으로 백웰 대표는 에너지 전환에 있어 '조화로운 에너지 믹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결국 태양광, 풍력 그리고 수력 등 에너지원 간의 조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재생에너지 확대에 있어 분명한 목표를 갖고, 효율적인 계획을 통해 전력시장 안정화 및 혁신적인 제조기술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