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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7로, 10월보다 1.0포인트(p) 낮아졌다.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와 수출 증가세 둔화 등의 영향이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조사 기간 미국 대선 결과가 나오면서 우리 수출이 둔화하고 경기가 부진할 수 있다는 우려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CCSI는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심리지표로, 지수가 100보다 크면 낙관적이라는 의미고,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특히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향후경기전망은 74로 한 달 사이 7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지난해 11월(72) 이후 1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며, 하락 폭은 지난 2022년 7월(-19p) 이후 가장 컸다.
현재경기판단도 70로 3p 낮아졌고, 생활형편전망도(94)도 2p 내렸다.
반면 현재생활형편은 91로 1p 올랐고, 가계수입전망(100)도 1p 상승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09로, 한 달 사이 7p 하락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지난 9월 119로 2년 11개월 만에 최고치까지 오른 뒤 두 달 연속 하락곡선을 그렸다.
지난달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에도 금리수준전망지수는 93을 기록하며 5p 상승했다.
향후 1년간의 물가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8%로 전월과 같았다. 3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 대비 0.1%p 하락했고, 5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동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