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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공단, 전기차·자율차 안전 강화···모빌리티 종합안전 발돋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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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영 기자 | 주중석 기자

승인 : 2024. 11. 11. 18:24

첨단안전장치 검사 방법·제도 개정안 추진
고령운전자 사고 증가···고령 운수 종사자 자격 관리 강화
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옥 /사진=연합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사고 위험성이 높은 전기차·고령운전자 안전 기준을 강화해 국민적 우려 해소에 나선다. 자율주행차 등 안전한 미래차 운행을 위한 환경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11일 정용식 한국교통안전공단(TS) 이사장은 최근 화두가 된 전기차 배터리 화제와 관련해 내년 2월 시행하는 배터리 인증제 등 검사 기준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전기승용차 뿐 아니라 버스, 화물차, 이륜차 등 배터리도 모두 12개 시험항목을 평가한다. 공단은 지난달부터 광주친환경차인증센터에서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차 검사도 강화한다. 교통안전공단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검사 의무화, BMS 통신정보 확보를 통한 기술 개발, 진단기 보급 확대, 대국민 진단정보 제공 확대 등을 추진한다.

현재는 배터리 BMS 검사, 진단기·진단항목 의무화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포괄적인 고전원전기장치 부적합 기준을 고장진단코드로 명확히 규정해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BMS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 제작사 대상으로 지속적인 간담회를 열어 모든 전기차 BMS 정보를 확인하는 기술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차 등 미래형 모빌리티 안전성을 높이며 동시에 산업 활성화도 지원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공단은 2022년 정부의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발표 후 미래 모빌리티 간담회를 구성해 모빌리티 제도개선과 지원 등 민간과 정부 사이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안전한 미래차 운행환경을 위해 자율차, 전기차 등 신기술 도입에 따른 첨단장치 오작동, 배터리 화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위변조 등 새로운 위험에 선제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 자동긴급제동장치(AEB), 적응형순항제어장치(ACC), 전방충돌경고장치(FCW), 차선이탈방지장치(LKAS), 차선이탈경고장치(LDWS) 등 5개 첨단안전장치 검사 방법 및 제도 제·개정(안) 마련을 준비하고 있다.

도심형항공기(UAM) 경우 공단은 법령 정비와 자격업무 등 UAM 상용화 여건을 만들고, 실증·시범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고령 운전자 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고령 운수업 종사자 자격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운전적성 정밀검사 자격관리 제도를 개선한다. 최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 대비 고령 운전자 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에 연구용역, 전문가 회의, 운수단체 설명회를 거쳐 개선 방안을 찾아 자격유지 검사와 의료적성검사 개선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고령 운전자 뿐 아니라 보행자 안전을 높이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고령자 교통사고 위험지역 대상으로 '고령자 안심 동행마을' 42개소를 지정해 무단횡단 금지시설, 이면도로 보차도 구분, 활주형 보도조명 등 교통안전 시설 개선에 나선다.

정 이사장은 "자율차 안전 운행 성능 확인과 자율협력주행 인증관리체계 구축, 시범지구 운영 내실화로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하겠다. 또한 UAM 실시간 관제시스템과 안전 기준 확립에도 역량을 집중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해 모빌리티 종합 안전기관으로 발돋움하겠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분야 공공서비스 혁신으로 국민 신뢰와 고객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영 기자
주중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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