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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부는 24일 '일생활 균형을 위한 유연근무 활용 매뉴얼'을 발간·배포했다고 밝혔다.
매뉴얼에는 시차출퇴근, 선택근무제, 재택·원격근무, 근로시간 단축제 등 4가지 제도가 담겼다. 유연근무 도입 기초단계의 설문조사 예시부터, 선택 가능한 실제 모델, 취업규칙 개정 등 요건, 초과근무 등 관리의 유의점과 같이 실무상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들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내년 2월 23일 시행 예정인 임신·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확대 등 최신 법 개정사항도 미리 수록돼 있다.
매뉴얼은 사업주 단체, 고용센터 및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 유관기관 등을 통해 전국 주요 사업장에 안내될 예정이다. 고용부 누리집과 일·생활 균형 누리집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다음달 공개할 근로감독관 인공지능(AI) 지원시스템에도 담겨 챗봇 형태로 활용된다.
사업장의 개별·구체적인 유연근무 활용 도입 궁금증과 관련해서는 '유연근무 온라인 상담소'에서 문의할 수 있다. 다른 기업은 어떻게 유연근무를 도입·활용하고 있는지 궁금한 기업은 '유연근무는 처음이라, 유연근무 우수기업이 알려주는 성공비법' 영상을 통해 먼저 도입한 기업이 경험을 바탕으로 해주는 다양한 얘기를 들을 수 있다.
이정한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많은 기업들이 매뉴얼로 제도 도입의 방향을 잡기를 기대한다"며 "내년부터는 재택근무 장려금 지원 대상이 확대되고, 특히 육아기 유연근무자는 일반 근로자 대비 지원을 2배로 강화하는 등 현장 수요에 맞춰 지원제도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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