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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자동차 보험 손해율은 2019년 92.9%에서 2023년 80.5%로 낮아졌지만 작년 1분기 이후 상승하고 있다. 올해 들어 1분기 말 79.6%에서 5월 80%로 높아졌고 전기차 화재와 9월 폭우로 인해 손해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눈에 띄는 점은 차량 수리 관련 담보의 손해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대인배상 손해율보다 '대물배상'과 '자기차량손해' 등 차량수리 관련 손해율이 높아지고 있다. 사고 발생 건수보다는, 사고 건당 손해액(사고심도)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대물배상 사고심도 증감률(전년 동기 대비)은 매 분기 2.8% 증가했다. 반면, 사고빈도 증감률(전년 동기 대비)은 같은 기간 줄어들었다. 차량 부품비가 상승하면서 손해율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부품비 상승을 초래한 배경은 국산·외산 차량의 고급화, 부품 가격 상승 두 가지로 요약된다. 특히, 수입차 비중은 지난 7월 기준으로 13.3%에 달한다. 수입차의 건당 수리비 지급 보험금은 국산차의 2.6배이고 차량 부품비는 3.7배 더 높다. 여기에 전기·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배터리 수리와 부품비가 높아졌다.
경미 손상에도 신규 부품 교환 비중이 크다는 점도 반영됐다. OEM 부품을 대체할 수 있는 품질인증부품의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품질인증부품 사용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 부품비 상승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상승할 경우보험료 인상의 원인이 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 매출액은 10조5141억 원으로 보험료 인하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보다 1.2% 감소했다. 이대로라면 내년 중 자동차보험이 적자로 돌아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부품가격 안정화를 위해 공급·수요 측면에서 종합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온다. 천지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공급 측면에서 보면, 부품 재고 부족에 따른 비용과 시간으로 차량수리비 및 렌트비가 높아질 수 있어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부품 재고관리 강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차량의 연식과 부품 감가상각을 반영하여 품질인증부품 사용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