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빌라관리사무소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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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환승역이 없는 곳이다. 서울 도심이나 강남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노후 다가구·다세대 주택이 밀집해 지역발전이 정체됐다는 이미지가 강하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이 같은 베드타운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신강북선 유치에 전력을 집중하고 있다. 신강북선을 유치해 강남북간 지역격차를 해소하고 '동북권 중심의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17일 강북구청 집무실에서 만난 이 구청장은 부드럽지만 단호한 어조로 "도시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이다. 교통이 발전해야 인구가 모이고 도시가 발전하기 때문"이라며 신강북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강북선은 4.19민주묘지역에서 월계2교를 지나 상봉역까지 총 11개 정거장으로 이뤄진 서울 동북권역을 관통하는 도시철도다. 강북과 노원, 도봉, 동대문, 성북, 중랑 등 6개 자치구를 지나며 지하철 1·4·6·7호선, 우이신설선과 곧 개통될 동북선까지 총 6개 노선이 교차한다.
구는 2025년 말 국토교통부가 승인하는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 변경계획'에 신강북선 노선이 정해지는 것을 최종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민간인 대표로 구성된 '신강북선 유치추진위원회'를 결성했으며, 범구민 서명운동에는 20만 명의 서명이 모여 목표치인 15만명을 초과 달성했다.
이 구청장은 "신강북선 노선 구간은 강북·노원·도봉·동대문·성북·중랑 6개 자치구의 대규모 재개발 예정지 등 인구 밀집 예상지역을 이어주기 때문에 이 일대 교통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발전을 이끌어낼 동인(動因)이 될 것"이라며 "강북구가 앞장서 신강북선을 유치해 냄으로써 서울 동북권역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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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산 고도제한 합리적 완화는 '새로운 강북구'를 실현하기 위해 이 구청장이 꺼낸 민선8기 중점 공약 중의 하나다.
지난 1990년 12월 지정된 북한산 고도지구의 총면적은 3.56㎢로 이 중 67.3%(2.39㎢)가 강북구에 위치한다. 노후건축물 비율은 66.4%로 서울시 노후건축물 전체 비율(49.5%)보다 16.9%포인트 높아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구청장은 취임 직후 '2040 강북구 도시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해 고도제한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에 골몰해 왔다. 지난해 10월에는 도봉구와 공동으로 서울시에 고도제한 필요성을 건의한 데 이어 같은해 11월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해 강북구 고도제한의 불합리함을 설명하기에 이르렀다. 구민들을 대상으로 '북한산 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주민청원 서명운동'을 추진하기도 했다.
이 구청장의 이런 노력은 강북구에 커다란 선물로 돌아왔다. 시는 지난 6월 북한산 국립공원 일대 고도제한을 20m에서 28m까지로 완화하고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사업 시 최대 15층(45m)까지로 완화하는 내용의 '신(新) 고도지구 구상안'을 발표했다.
이 구청장은 "고도지구 완화는 강북 구민의 33년간 숙원 사업이었다"며 "신 고도지구 구상안이 확정되면 그동안 개발이 어려웠던 삼양동, 수유1동, 인수동 등 정비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람이 살기 좋고 살고 싶은 곳은 숲세권 안에 여유가 있는 곳이지 아파트와 빌딩만 들어서 있는 도시는 결코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이미 북한산 경관을 지키면서 개발할 수 있는 층수를 시뮬레이션 해봤다. 북한산 경관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면 사람들이 강북구로 이사 오고 싶어 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구청장은 그동안 고도제한으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재개발·재건축사업 지원에도 공을 들인다. 이를 위해 주민소통 강화의 일환으로 현장상담소, 사전주민설명회, 정비사업 아카데미 등을 확대 운영하고 전문가풀을 구성해 심층 컨설팅을 제공하는데 신경을 썼다. 아울러 빈집 관리, 저층주거지 집수리부터 주민공동이용시설 시설보수 등 주민들의 주거 복지도 개선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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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층 주거지 위주로 들어선 빌라들을 묶어 관리하는 '빌라관리사무소' 사업도 눈에 띄는 성과다. 빌라관리사무소는 소규모 공동주택이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전국 최초로 마련됐다. 구가 직영으로 노후 빌라들의 주차, 청소뿐 아니라 시설관리, 안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런 성공에 힘입어 각 지방자치단체의 벤치마킹 대상지로 꼽히고 있다. 노원·도봉 인근 자치구 뿐만 아니라 경기 부천시와 서울시에서도 벤치마킹을 하기 위해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강북구 측의 귀띔이다.
이 구청장은 이 제도 탄생 배경으로 "번1동 골목길을 걷다가 아침이면 쓰레기 문제로, 저녁에는 주차 시비 등을 보며 해결책을 찾다 나온 정책"이라고 소개했다. 32년간 강북구민으로 살아온 이 구청장이 민원인의 입장과 눈높이에서 생각한 사안을 구정에 반영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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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청장은 "우이천, 북한산, 북서울꿈의 숲 등 도심속 천혜자원들을 장점으로 살려 강북구를 도시개발과 도심속 천혜자원이 곁에 공존하는 도시, 즉 살기 좋은 동네로 만드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강북형 개발'의 골자"라고 설명했다. 이 구청장은 이어 "자연과 도심이 공존하는 강북형 개발의 청사진을 완성해 강북구가 서울에서 으뜸가는 잘사는 도시, 시민들이 와서 살고 싶은 도시로 발돋움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