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7월 13일부터 2023년 8월 13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685만8362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만1860, 미디어지수 201만9755, 소통지수 188만8376, 커뮤니티지수 303만6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4만60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해보면 44.56%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9748, 미디어지수 119만2277, 소통지수 75만5100, 커뮤니티지수 196만92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만6378로 분석됐다. 3위 르세라핌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8628, 미디어지수 93만2775, 소통지수 53만9226, 커뮤니티지수 154만9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만502로 분석됐다.
이어 아이브가 4위, (여자)아이들이 5위, 오마이걸이 6위, 트와이스가 7위 등을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8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참여하다, 공연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잼버리, 하입보이, 슈퍼샤이'가 높게 나왔다. 뉴진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7%로 분석됐다. 뉴진스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9.99% 상승, 브랜드 이슈 69.21% 상승, 브랜드 소통 8.39% 상승, 브랜드 확산 28.57%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