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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이식 건널목 차단기는 열차가 통과할 때 반으로 접혀있던 차단봉이 펴지며 작동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통째로 움직이는 방식보다 적은 힘으로 긴 거리까지 동작해 하나의 차단기로 인도와 차도를 동시에 막을 수 있다.
또 열차가 접근하기 전에는 접혀있어 자동차 사고 등에 의한 충돌이 발생해도 고전압의 전차선과 차단봉이 접촉되는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코레일은 차단봉 형상을 단면적이 넓은 직사각 형태 등으로 변경해 시인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한다. 내년까지 다른 건널목 안전설비와의 연계동작, 현장설치 등의 시험을 거친 후 도입할 계획이다.
고준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철도건널목 안전장치의 성능과 안전성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에 힘쓰겠다"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시설점검과 캠페인 등 건널목사고 예방활동을 꾸준히 펼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