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규제 하지 않는 IRA 허점 노려
|
31일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CATL과의 공장 건설에 대해 최근 백악관 측과 만나 논의했다. 또 이번주 전기차 세액 공제 세부 지침이 나오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명확한 내용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테슬라가 포드와 CATL의 유사한 계약을 추진하기를 원한다고 전했다. 앞서 포드는 CATL과 손 잡고 배터리 공장을 미국 미시건주에 세운다고 밝힌 바 있다. 현지 공장 지분 100%를 포드가 소유하고 CATL은 기술만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는 테슬라가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의 배터리 소재 및 원료를 사용해야 하지만 기술은 규제하지 않는다는 점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테슬라가 본사와 기가팩토리가 위치한 텍사스에 새로운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라가 220억달러(28조5000억원)를 투입해 생산량을 늘리고 비용 절감에 나서는 등 '확장 모드'에 돌입한 것의 일환으로 분석했다.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만드는 CATL과의 협력을 모색하는 것이 이런 확장 정책의 핵심이다.
하지만 테슬라는 IRA 제정을 주도한 미 상원 에너지·천연자원위원회 위원장 조 맨친 의원(민주·웨스트버지니아)과 미 상원 정보위원회 부위원장 마르코 루비오 의원(플로리다·공화당) 등의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루비오 의원이 CATL이 IRA 보조금을 받지 못하도록, 중국 기술을 사용해 만들어진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차단하는 법안까지 발의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