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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분기별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5개 업체 중 삼성전자의 AP 시장 전체 점유율이 2018년 11.8%에서 2019년 14.1%로 상승했다. 이로써 기존 3위 업체 애플을 능가했다.
화웨이의 AP 시장 전체 점유율도 2018년 9.2%에서 2019년 11.7%로 올라 상승했다.
삼성과 화웨이를 제외하고 퀄컴과 미디어텍, 애플 등 업체의 AP 시장 점유율은 전년 대비 하락했다.
다만 퀄컴은 2019년도 스마트폰 AP 시장에서 33.4%의 점유율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중동 아프리카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퀄컴의 시장 점유율은 30%가 넘었다.
AP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한 미디어텍은 중동·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등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큰 지역을 중심으로 점유율이 높았다.
삼성은 유럽과 라틴아메리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였고 그 외 지역에서도 전년 대비 시장 점유율이 올랐다.
반면 화웨이는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중국 외 지역에서는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2019년 북미와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며 글로벌 AP 시장에서 전년 대비 점유율이 2.2%P 상승했다”며 “제품의 가격 대비 성능이 시장에서 인정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2020년에는 삼성 중저가 제품 판매 성장과 유럽 시장에서 실적 개선으로 현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