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샤오미는 2분기 세계 웨어러블시장에서 370만대를 출하하며 점유율 17.1%로 1위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300만대) 대비 출하량이 23% 올랐고, 점유율은 2.1% 상승했다. 핏비트(15.7%), 애플(13.0%)이 뒤를 이었다.
샤오미의 1위 배경은 샤오미 미밴드 시리즈의 흥행 덕이다. 이 제품은 피트니스 트래커계 베스트셀러로, 중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광범위한 인기를 얻고 있다. 심장 박동·걸음 수 모니터와 진동 알림 기능 등을 갖춘데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를 만족시켰다.
웨어러블 시장 개척자인 핏비트는 줄곧 시장 점유율 1위를 이어오다가 1분기 시장에서 애플(15.9%), 샤오미(15.5%)에 이어 12.3% 점유율을 기록하며 3위로 떨어졌다. 1분기와 비교해서 2분기 점유율이 다소 올랐지만 샤오미의 성장세를 꺾진 못했다.
애플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9.0%) 대비 4%포인트 올랐지만 전 분기 대비해서는 2.9%포인트 하락해 핏비트를 제치고 차지한 1위를 1분기 만에 샤오미에 내줬다.
하반기 핏비트가 ‘GPS 스마트워치’, 애플이 ‘애플워치3’ 등 새로운 제품을 내놓을 계획으로 알려지면서 이들이 다시 웨어러블시장에서 1위 자리를 되찾아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SA에 따르면 2분기 전 세계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은 중국의 저가 피트니스 밴드 수요, 미국의 프리미엄 스마트워치 수요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2160만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