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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는 알아야지”… 전기차 배터리 공개 의무화 ‘급물살’

“제조사는 알아야지”… 전기차 배터리 공개 의무화 ‘급물살’

기사승인 2024. 08. 11.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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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13일 車 제조사·수입차와 회의
영업비밀 침해 우려 속 '알권리' 우선
현대차, 차종별 배터리 제조사 공개
지난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가 유독 '포비아' 수준의 사회적 이슈가 된 배경은 아파트 전체를 쑥대밭으로 만들 정도의 파급력 때문이다. 소방관 177명, 장비 80대가 투입되고도 무려 8시간 넘게 진압하지 못한 이유는 엄청난 에너지를 품고 있는 '배터리'가 원인이다. 배터리가 안전은 물론, 전기차가격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클 뿐 아니라 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임에도 소비자, 심지어 정부 당국까지 배터리 제조사를 알 수 없다는 대목에서 사회 각계의 공분을 샀다. 전기차가 어떤 배터리를 쓰고 있는지 제조사 공개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배경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전기차 포비아 관련 사태의 심각성을 중하게 보고 줄줄이 대책 마련에 나선다. 12일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와 관련한 의견을 청취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13일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긴급회의도 연다. 전기차 충전기 지상 설치 유도, 과충전 방지 장치 보급 확대 등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13일 회의엔 현대차그룹, KG모빌리티 등 국내 완성차 제조사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BMW그룹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등 주요 수입차 브랜드 관계자가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환경부에선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 인증 시 제조사로부터 배터리 종류는 제출받지만, 배터리 제조사가 어디인지에 대해선 제출받지 않는다. 최근 화재 이후 안전을 위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라는 지적이 각계에서 터져 나온다. 정부가 관련 제도 정비에 서둘러 나선 배경이다.

선제적 조치에 나선 기업도 있다. 현대차는 지난 9일 현대차 10종과 제네시스 3종 등 전기차 13종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전격 공개했다. 전기차 출시 당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고 소비자들이 문의하면 이를 밝히고 있지만, 최근 관련 문의가 쇄도해 선제적으로 해당 정보를 공개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나 일렉트릭을 제외하면 현대차 전기차에는 모두 국내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의 제품이 탑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네시스는 전동화모델 3종 모두 SK온 배터리가 장착됐고 기아도 조만간 전기차 배터리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화재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고객 우려 불식 차원에서 앞으로 지자체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부를 제외하면 아직 대다수의 전기차 업체들은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지 않았다. 수입차 업체들도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지만, 해외 본사와의 협의가 선행돼야 해 당장 대응책이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또 통상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납품처는 영업비밀로 여겨지는 만큼 일각에선 제조사 공개 의무화를 기업의 영업비밀을 침해로 보는 시각도 있다.

정부와 국회는 배터리 완충을 제한하는 방안 등 법제도 개선을 위한 실태 조사가 한창이다.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공동주택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24만5435개 중 98.3%에 해당하는 24만1349개가 완속충전기인 것으로 집계됐다. 근린생활시설 역시 70.5%가 완속충전기가 설치됐는데, 완속충전기는 전력선통신(PLC) 모뎀이 없어 과충전 방지가 불가능하다. 더 늦기 전에 각계가 유기적으로 협조해 안전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만 제조사 공개에서 예외인 것이 아니라 다른 부품들도 공개를 안 하기는 마찬가지"라면서도 "소비자들의 우려가 큰 만큼 전 부품에 대해 다각도 방안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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