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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닷컴, 국내 이커머스 최초 ‘GPT 활용 리뷰’ 도입

SSG닷컴, 국내 이커머스 최초 ‘GPT 활용 리뷰’ 도입

기사승인 2024. 04. 28.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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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상품에 등록된 여러 리뷰 종합해 요약
"간결한 쇼핑 여정에 도움"
SSG닷컴, 국내 이커머스 최초 GPT 활용 리뷰
SSG닷컴이 도입한 국내 이커머스 최초 GPT 활용 리뷰. /SSG닷컴
SSG닷컴이 29일부터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 GPT 모델을 활용한 리뷰 요약 기능을 도입한다.

28일 SSG닷컴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된 기능은 개별 상품에 등록된 여러 리뷰를 종합한 뒤 한 문단으로 요약해 보여주며 고객은 상품의 주요 장점과 특징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판매량이 높고 누적 리뷰가 많은 '식품' 상품군부터 우선 적용한다.

최신성이 중요한 신선식품은 최근 3개월 이내, 그 외 식품은 1년 이내 고객이 작성한 리뷰를 한 문단으로 요약해 보여준다. 전체 리뷰 요약 뿐 아니라 만족도, 품질, 신선도, 맛, 가격 등 원하는 속성별 리뷰 요약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과 맛이 달콤하고 상태가 신선하다. 가격 대비 좋다'는 리뷰 내용이 있으면 '맛' 속성으로 '달콤하다', '신선도' 속성으로 '상태가 신선하다', '가격' 속성으로 '가격 대비 좋다'로 각각 분류한 뒤 주요 표현을 골라낸다. 이 과정을 거친 수많은 속성별 리뷰 내용이 모이면 이를 GPT가 요약해 한 문단으로 보여준다.

자체 기술인 'NER(개체명 인식) 기반 속성 분류'·'토픽 모델링'을 추가 적용해 구체적 표현 중심으로 요약문도 가능하다. 사과의 경우 '맛' 속성 표현 중 '맛있습니다' 등 단순 표현 대신 '특유의 꽃향이 좋아요', '식감도 좋고 푸석하지 않아 좋아요' 등의 표현을 주로 선별해 요약문을 만든다.

따라서 같은 종류의 사과 상품이더라도 '세척 사과', '당도선별 사과', '저탄소인증 사과' 등 각각 상품별 특징을 반영한 요약 결과가 등장하며 상품별 비교가 가능하다.

한동훈 SSG닷컴 본부장은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후기 탐색 시간을 줄여 간결한 쇼핑 여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패션, 뷰티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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