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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꿈의 운송수단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에 세계 첫 전용강재 공급

포스코, 꿈의 운송수단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에 세계 첫 전용강재 공급

기사승인 2024. 09. 10.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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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네덜란드 빈담서 준공식 참석
포스코 강재 적용해 안정성 중점 시험
포스코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 모습. /포스코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유럽 하이퍼루프 센터 시험노선에 전용 강재를 공급한다. 꿈을 운송수단으로 불리는 하이퍼루프는 진공 튜브에서 캡슐 형태의 차량을 이동시키는 고속 교통방식을 뜻한다. 포스코는 차세대 교통수단에 적용될 철강재를 개발해 미래를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포스코는 지난 9일(현지시간) 네덜란드 빈담에서 하르트 주최로 열린 하이퍼루프 EHC Phase A 시험노선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행사에는 옌스 기세케 유럽의회 위원, 콘스탄틴 반 오라녀 네덜란드 왕자, 이니고 크루즈 마르띠네스 유럽연합 교통당국 정책 담당관, 베르트랑 반 이 하르트 CEO를 비롯해 EHC 파트너사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EHC(European Hyperloop Center)는 하르트와 네덜란드 정부가 수행하는 하이퍼루프 개발 국책과제인 HDP(Hyperloop Development Program)의 하위 프로젝트다.

상업용 하이퍼루프 튜브용 강재는 1km당 약 2000톤이 소요되는데, 2050년까지 유럽에만 총 2만5000㎞에 달하는 하이퍼루프 건설이 전망되는 등 잠재 시장이 매우 큰 산업이다.

이번에 준공되는 하이퍼루프 시험노선은 직경 2.5m에 길이 450m로, 시험 운행과 주행의 가감속(순간 최고속도 100 ㎞/hr), 분기구간의 정밀제어, 탑승 승객의 안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시험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강재연구소, 철강솔루션연구소 및 마케팅본부는 EHC 설계부터 제작까지의 과정 전반에 참여해 Phase A 시험노선 구간에 기존 하르트 설계 대비 27% 경량화된 PosLoop(포스루프)355강재 352톤을 공급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하이퍼루프 튜브용 특화 강재로, 고속주행시 발생되는 진동감쇠능 효과가 일반강의 1.7배에 달하며, 내진성능까지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다.

또 이번 시험 노선에는 고속주행 중 노선 분기 시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졌는데, 여기에도 포스코의 고급후판재 123톤이 적용됐다. 하이퍼루프 전 구간에 포스코의 강재가 들어가게 된 셈이다.

이번에 준공된 Phase A 시험노선에 더해 2027년까지 Phase B 구간(2.7km)이 추가로 건설되면 순간 최고속도 700km/hr까지 주행 및 안전 성능 점검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상업화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는 Phase B 시험노선에 대해서도 경쟁력 있는 인프라가 적용될 수 있도록 본선 및 분기 구간에 특화 강재와 차별화된 튜브 구조를 적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하르트와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임규환 포스코 열연선재마케팅실장은 "탄소중립이 실현되는 미래에는 승객과 화물의 대륙간 이동은 항공기와 선박이 담당하겠지만, 메가시티급 도시간 이동은 에너지 효율과 이송 속도가 뛰어난 하이퍼루프가 담당할 것"이라 예측하며, "다가올 미래교통수단에 소요되는 철강재 신수요를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차질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에는 그룹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2년 글로벌 신사업 개발의 일환으로 하르트에 투자를 진행해 지분 6.1%를 보유하며 철강재 공급권을 확보한 바 있다. 포스코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앞으로도 다른 글로벌 하이퍼루프 시험노선 프로젝트에 포스코 강재가 사용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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