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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완성차 1위와 합작법인… 美 확장거점 확보한 삼성SDI

북미 완성차 1위와 합작법인… 美 확장거점 확보한 삼성SDI

기사승인 2024. 08. 28.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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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MOU 이후 굳건한 파트너십
생산 배터리, GM 전기차 탑재 계획
2027년 양산목표… 연산규모 36GWh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사진 가운데)과 컬트 켈티 GM 배터리셀·팩 총괄 부사장(오른쪽)이 지난 27일 삼성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SDI·GM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본계약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SDI가 스텔란티스에 이어 제너럴모터스(GM)까지 굴지의 미국 완성차기업들과 잇따라 배터리 합작 투자를 본격화 한 배경은 배터리 성장에 대한 확신, 현지 파트너들과의 굳건한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28일 삼성SDI에 따르면 전날 GM과의 합작법인 설립 본계약 체결식은 삼성 서초사옥에서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해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됐다.

최 사장은 "북미지역 1위 완성차업체인 GM과 지난해 업무협약 체결 이후 굳건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프리미엄 배터리 생산 거점을 마련하게 됐다"며 "삼성SDI만의 초격차 기술력을 담은 PRiMX 배터리 제품으로 GM이 전기차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본계약 체결은 양사의 전기차 시장 성장성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경영진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이번 합작법인에 대한 투자를 확정했다.

앞서 지난해 3월 양사는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부지 선정 등 세부 사항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확정된 계획에 따르면 삼성SDI와 GM은 2027년 양산을 목표로 약 35억 달러를 투자해 초기 연산 27GWh 규모의 공장을 설립한다. 연산 규모는 향후 36GWh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합작법인의 삼성SDI 지분은 50.01%다.

합작법인의 위치는 인디애나주 뉴칼라일로 확정됐으며, 부지 규모는 277만㎡, 약 84만평에 달한다. 합작법인 설립은 16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합작법인에서는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기반 고성능 하이니켈 각형 배터리를 생산해 향후 출시될 GM 전기차에 탑재된다. 삼성SDI의 각형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통해 주행거리를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금속 재질의 외관과 안전장치를 탑재해 안전성 측면에서도 뛰어나다고 알려졌다.

삼성SDI는 GM과의 합작법인을 통해 북미 전기차 시장 점유율 확대 발판을 마련하고, 최고의 품질과 안전성을 갖춘 각형 배터리 채용 고객사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회사는 앞서 글로벌 완성차업체인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에 합작 1, 2공장 건설을 확정했다.

회사는 핵심 광물의 소싱처를 북미 및 미국의 자유뮤역협정(FTA) 국가로 다변화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배터리 생산거점을 북미에 구축하고 있다. 2022년 8월 미국에서 발효된 IRA 법령으로 인해 북미 생산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핵심광물 조달지역과 부품 생산거점에 대한 탈중국 요구가 강해졌기 때문이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삼성SDI와의 합작법인은 미국 전기차 시장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GM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가 보다 더 다양한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면, 전기차 시장과 GM의 전기차 판매는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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