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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본 대지진]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정부대책

*[동일본 대지진]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정부대책

기사승인 2011. 03. 1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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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부처별 비상대책반 가동…필요시 선제적 대응
김명회 기자] 일본 동북부에서 진도 9.0에 이르는 대지진이 발생해 전세계가 경악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대지진으로 세계경제는 물론 한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고물가, 고유가, 고금리 등 3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한국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다.

전문가들은 이와관련 이번 동일본 대지진으로 부분적인 영향을 받기는 하겠지만 글로벌 위기 요인으로 등장할 만큼 부정적 효과가 커지진 않을 것이라며,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14일 정부 등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일본은 우리나라 수출의 6%, 수입의 15.1%를 차지하는 교역대상국이어서 일본 내 산업시설 피해규모와 생산추이, 엔화 변동에 따라 교역·물류·관광 분야에서 피해가 예상되겠지만 전반적으로 업종별로 명암이 엇갈릴 것으로 내다봤다.

또 피해를 보는 업종이라해도 수입선 다변화를 통해 피해를 줄일 수 있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중동지역 정정불안에 따른 고유가,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동일본 대지진 발생은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며 일정한 영향은 주겠지만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우선 세계시장에서 한국과 경쟁관계인 일본 내 자동차 및 석유화학 생산시설의 가동이 상당수 중단된 상태여서 단기적으로 수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수입품목중 일본 의존도가 높은 부품·소재, 철강, 중화학 부품 등은 수급차질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며 관광산업 역시 직접적인 타격이 예상된다.

김양희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연구원은 “자동차나 석유화학 등 생산이 적어도 한달간은 중단될 수 있고 여건에 따라 반도체 생산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내 생산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우철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도 “피해 보고 상황과 한·일 교역 현황 등을 종합할 때 철강과 석유, 유화, 어류 중심의 식품가공업 그리고 건설 중장비 등이 수혜 가능 업종”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반도체와 자동차 등은 일본 생산 차질로 반사 수혜가 가능하겠지만 중요 부품과 장비 수입 차질 여부에 따라 가변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연구원도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예상보다 적을 것”이라며 “정유·철강·자동차 분야는 수혜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적인 피해규모는 약 13조엔(미화 1580억 달러)에 달해 일본 국내총생산(GDP) 대비 1%, 올해 성장률 0.2%포인트 정도 잠식할 전망이고, 복구비용도 GDP의 2~3% 이상 소요될 것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예상보다 적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지진이 발생한 일본 동북부지역과 우리나라 사이의 교역규모는 미미한 수준이어서 피해가 크지 않고 자동차, 조선, 철강, 반도체 등 대부분 업종에서 일정 수준의 부품·소재 재고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서 당장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향후 일본의 생산차질이나 물류 마비가 장기화될 경우에는 일부 업종에 영향이 우려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와관련 정부는 동일본 대지진과 관련해 각 부처별로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예상가능한 피해경로를 파악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임종룡 기획재정부 1차관은 “앞으로 여진 등으로 경제적 파장이 커질 소지가 있어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필요시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러나 국제금융시장이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대지진 여파가 확산될 경우 국내 금융시장이 일정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임 차관은 “우리경제에 미칠 영향의 경우 실물보다는 금융쪽에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현재로는 원화 환율이 요동칠 정도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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