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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집키우고 체질개선… 박종복 행장, 임기 10년 마침표

몸집키우고 체질개선… 박종복 행장, 임기 10년 마침표

기사승인 2024. 09. 12.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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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한국인 출신 업계 최장수 CEO
디지털·네트워크·우량고객 집중
수익성 끌어올리며 성장기반 탄탄
2015년 자산 56조→올해 86조 키워
2000년 외국계 자본에 인수된 SC제일은행에서 행원 출신이자 첫 한국인 행장이었던 박종복 행장의 10년 체제가 연말 막을 내린다. IMF 외환위기 이전까지만 해도 국내 5대 은행 중 한 곳이었던 SC제일은행은 현재 지방은행 수준으로 규모가 줄었다. 특히 박종복 행장이 취임할 당시엔 적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2015년 초 박 행장이 사령탑을 잡은 뒤 SC제일은행은 자산 성장을 통해 몸집을 키웠다. 또한 수익성을 끌어올리며 지속 성장기반을 다졌다. 여기엔 디지털과 WM(자산관리), SC그룹의 글로벌 역량을 적극 활용한 박 행장의 경영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SC제일은행의 자산은 박종복 행장이 취임할 당시인 2015년 56조4317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86조3955억원으로 성장했다. 또 수익성 또한 큰 폭으로 개선됐다. SC제일은행은 2014년과 2015년 각각 99억원과 269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2015년 손실은 대규모 희망퇴직 등 일회성비용이 반영된 것이다.

이듬해부터 SC제일은행은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2022년엔 3913억원의 순익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도 3408억원의 순익을 냈다. 올해 역시 상반기까지 2087억원의 순익을 기록하며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SC제일은행이 체질개선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엔 'D·N·A'로 정리되는 박 행장의 경영전략이 있었다. 이는 디지털(Digital)과 네트워크(Network), 우량 고객(Affluent)을 정의한 것으로, SC제일은행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는 박 행장의 의지다.

그는 비대면 디지털 금융환경을 선제적으로 구축할 것을 주문했고, 모기업인 SC그룹의 네트워크 역량을 적극 활용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비즈니스를 실시해 왔다. 이에 더해 SC제일은행의 경쟁력인 WM(자산관리) 부문에 있어서도 고액 자산가 등 우량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맞춤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집중해왔다. SC제일은행 관계자는 "기업금융과 WM 부문에 있어서도 글로벌 금융그룹인 SC그룹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 박 행장은 한 때 지워졌던 '제일은행' 이름을 되찾아왔다. SC그룹은 2012년 SC제일은행의 사명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으로 변경했는데, 박 행장이 취임 직후 빌 윈터스 SC그룹 회장을 설득해 다시 제일은행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그는 윈터스 회장을 만나 "한국에서 소매금융을 하려면 토종 브랜드인 '제일'을 사용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못하면 차라리 소매금융 사업을 포기하라"며 담판을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성과 덕에 박 행장은 첫 한국인 출신 은행장이자 최장수 은행맨, 4연임 CEO라는 기록을 남길 수 있게 됐다. 박 행장과 오랫동안 한께 근무해온 SC제일은행 출신 인사는 "박종복 행장은 행원 출신으로 외국계 은행의 첫 한국인 은행장이자 최장수 은행장을 지낸 입지전적의 인물"이라며 "양호한 실적과 함께 제일은행의 사명을 되찾아온 점이 큰 성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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