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마련된 마포교육센터는 작년 8월 소공연이 카카오와 체결한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카카오의 지원을 받아 설립됐다. 총 421.6㎡(전용면적) 공간 내에 다양한 소상공인 교육 시설·네트워크 공간으로 조성됐으며 교육장 2개(80명·40명), 라이브 스튜디오 1개, 사진 스튜디오 1개, 휴게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을 활용한 경영에 관심이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신청·승인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소공연은 개관과 함께 소상공인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4주만에 끝나는 디지털 전환 완전정복'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1단계 우리 가게, 온라인에서 소문내는 첫 걸음, 2단계 인공지능(AI)이 다해주는 우리가게 브랜딩, 3단계 스마트폰 하나면 끝 이렇게나 쉬운 콘텐츠 만들기, 4단계 알아서 홍보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등으로 구성된다.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수강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향후 소상공인·예비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전환교육을 정기적으로 마련하고 신청자의 업종과 규모에 따른 맞춤형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송치영 소공연 회장은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느끼고 관심이 있어도 업종별·규모별 스펙트럼이 다양한 소상공인이 실제 필요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며 "소상공인이 자생력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추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