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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전면배치 개인화 서비스 장착…현대홈쇼핑, 현대H몰 앱 리뉴얼

숏폼 전면배치 개인화 서비스 장착…현대홈쇼핑, 현대H몰 앱 리뉴얼

기사승인 2024. 08. 29.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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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전환율 높이는 쇼핑 경험 제공 일환
모바일 채널 경쟁력 강화…성장동력 확보
[현대홈쇼핑] 현대H몰 앱 리뉴얼 안내 이미지
현대홈쇼핑은 숏폼 전면배치, 개인화 추천서비스 적용 등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을 리뉴얼 오픈한다.
현대홈쇼핑이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 앱을 새단장한다. 고객 체류시간 확대는 물론 실제 구매 가능성을 높여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홈쇼핑은 상품 소개 숏폼(짧은 영상)을 전면 배치하고 기존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이던 화면 대신 짧고 직관적인 영상과 개인화 영역을 부각시키는 등 현대H몰 앱을 대대적으로 리뉴얼 오픈한다고 29일 밝혔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글자와 이미지로 채워진 화면에선 고객이 상품을 검색하고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보를 찾아다녀야 했다면, 새로운 현대H몰은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소구 포인트만 압축적으로 담은 영상에 추천 기술까지 더해 상품 탐색 과정 자체를 즐기면서 쇼핑 편의성을 높이도록 바뀌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이용자가 화면을 직관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하단의 네비케이션바 중앙에 숏폼 서비스로 연결되는 '숏딜(Short Deal)' 버튼이 신설된다. 내비게이션바는 하루 평균 약 30만회의 클릭이 발생할 정도로 이용자 접근성이 높은 공간이다.

숏딜에서는 명품과 뷰티, 식품 등 사용자 관심도가 높은 상품에 대한 1분 이내 숏폼이 끊임없이 소개된다.

현대홈쇼핑은 앞서 지난 6월 평균 불량이 60분인 TV홈쇼핑과 모바일 라이브커버스 방송의 시청률일 높은 구간을 분석한 후 숏폼으로 자동 제작하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이를 통해 숏딜에서는 스타일링 노하우나 조리과정 등 상품별 핵심 정보만 간결하고 재미있게 담은 영상이 매주 최대 100개씩 생성된다.

회사 측은 이같은 고품질의 숏딜 서비스로 수익성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한달 동안 현대H몰 앱 내 일부 상품을 숏폼 콘텐츠로 소개하는 시범 운영 결과 이미지?텍스트로만 소개할 때와 비교해 주문금액이 최대 3배 오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다음달에는 기존에 인기 상품을 나열해 보여주던 현대H몰 홈 화면에 개인화 추천 서비스도 새롭게 적용된다. 고객의 검색·클릭·구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관심사를 추출하고 최적의 상품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로, 앱 내에서 여행 상품 클릭 횟수가 높고 관련 페이지 접속 이력이 많은 고객에게는 아웃도어 의류나 여행용 가방, 캠핑용품 등 연관 상품을 선별해 홈 화면에 띄워주는 식이다.

현대홈쇼핑은 개인화 추천 서비스와 숏딜을 연계하는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연내에 고객별 시청 기록에 기반한 예상 선호 콘텐츠가 숏딜에 우선 노출되는 방식도 구현될 예정이다.

임현태 현대홈쇼핑 방송제작담당 상무는 "이번 리뉴얼에는 AI 기술을 비롯해 현대홈쇼핑의 모바일 채널 운영 역량과 콘텐츠 전략에 대한 노하우를 모두 녹였다"며 "이전까지 현대H몰로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데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앱 내 고객 록인(Lock-in) 효과 창출 극대화와 구매 전환율 향상에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홈쇼핑은 올해 상반기(별도 기준) 매출 5709억원, 영업이익 41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은 7.5%, 영업이익은 61.5%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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