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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 “공유숙박업, 기존 업체와 상호보완 관계”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 “공유숙박업, 기존 업체와 상호보완 관계”

기사승인 2024. 04. 24.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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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人+스토리] 2년간 서울 내 25개 자치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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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가 지난 23일 광개토관에서 국내 공유숙박이 기존 업체들과 경쟁 관계가 아닌 상호보완관계에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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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가 국내 공유숙박이 기존 업체들과 경쟁 관계가 아닌 상호보완관계에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는 24일 광개토관에서 '제2차 국내 공유숙박 심층 연구를 위한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공유숙박은 서울 시내 4~5성급 호텔이나 1~3성급 호텔 등과 비교해 이용 고객 특성이나 가격 등의 측면에서 기존 숙박 시설들과 경쟁 관계가 아닌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숙박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법제화가 이뤄지더라도, 공유숙박이 기존 숙박시설과 경쟁하기보다는 관광·숙박 시장의 전체 규모를 키움으로써 상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연구소는 2년간 서울 내 25개 자치구에 위치한 공유숙박, 1~3성급 호텔, 4~5성급 호텔의 매출 데이터를 수집해 세 가지 숙박업의 객단가(ADR), 평균 숙박일, 객실 점유율(OCC), 판매 가능 객실당 수익(RevPAR)을 분산분석(ANOVA) 통계기법으로 비교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2022년 ADR은 △4~5성급 호텔(20만4038원) △공유숙박(9만8012원) △1~3성급 호텔(9만1256원) 순이다. 같은 기간 평균숙박일은 △공유숙박(2.90일) △1~3성급 호텔(2.14일) △4~5성급 호텔(1.67일) 순이다. OCC는 △1~3성급 호텔(67.17%) △공유숙박(62.76%,) △4~5성급 호텔(60.00%) 순이다.

4~5성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짧은 기간 동안 머물면서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고품질의 서비를 원했다. 반면 1~3성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상대적으로 긴 기간 동안 머물면서 가성비를 추구했다.

공유숙박을 이용하는 고객은 장기 투숙에 적합한 시설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주방 시설, 빨래를 할 수 있는 세탁 시설 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양질의 서비스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장기 투숙에 적합한 시설을 갖춘 숙박시설을 선택함을 확인할 수 있다.

고영대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 소장은 "여행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숙소를 공급할 수 있는 공유숙박 관련 법의 수요자(여행객) 중심 입법을 통해 연간 외국인 관광객 3천만 명 시대를 달성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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