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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받고도 ‘마일리지 혜택 축소’…‘꼼수’ 비난 여론에 ‘백기’든 대한항공

정부 지원금 받고도 ‘마일리지 혜택 축소’…‘꼼수’ 비난 여론에 ‘백기’든 대한항공

기사승인 2023. 02. 21.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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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추적] 마일리지 개편안 내놓자 '장거리 이용자 부담 증가' 비판
'코로나 시기' 정부지원금 3800억원 달해…지난해 2.8조 영업익
원희룡 장관 "감사 프로모션 할 마당에"…뒤늦게 공제율 재조정 등 검토
조원태 한진그룹 신임 회장<YONHAP NO-4626>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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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올해 시행하려 했던 마일리지 제도 개편안을 전면 재검토하는 등 한걸음 물러섰지만 비난 여론이 여전히 거세다. 코로나19 시기 국민 세금인 정부 지원금 수천억원을 받고도 '꼼수'를 부리며 소비자 혜택을 줄이려 했다는 사회적 비판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마일리지 개편안을 오는 4월 시행할 계획이었던 대한항공은 정부와 여당, 소비자 비판이 이어지면서 보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제도 개편안의 핵심은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로 바꾸는 것이다. 기존에는 국내,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 미주·구주·대양주 등 5개 지역으로 나눠 마일리지를 공제했지만 개편안에서는 11개 구간으로 세분화해 거리별로 공제한다.

이에 단거리 항공권에 사용되는 마일리지는 이전보다 줄어들지만, 중·장거리 여행객은 더 많은 마일리지를 사용해야 된다. 좌석 승급에 필요한 마일리지도 증가한다.

당초 대한항공은 전체 마일리지의 76%가 국내·단거리 항공권에 쓰여 이득을 보는 소비자가 더 많고 해외항공사 수준에 비해 마일리지 공제율이 적다는 의견을 보였다.

하지만 오랜 기간 마일리지를 모아온 장거리 이용객들 불만이 쏟아졌다. 소비자들은 '마일리지는 장거리에서 사용하기 위해 모아온 것인데 가치가 떨어진다', '장거리 여행객에게 부당하다'며 사실상 '꼼수 개편안'이라고 비판했다. 소비자 1834명은 개편안이 불공정하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약관 심사도 청구했다.

정부도 대한항공의 개편안에 제동을 걸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9일 "대한항공은 코로나19 때 고용유지 지원금과 국책 금융을 통해 국민들 성원 속에 생존을 이어왔다"며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 못할망정 국민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은 코로나19 기간 대한항공에 착륙로·정류로 등 공항시설 사용료 955억원을 감면한 것으로 보도됐다. 특별고용유지지원금 등 정부가 대한한공에 지원한 직·간접 지원금은 3800억원에 달했다.

국민이 낸 세금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고 코로나19 시기를 넘긴 대한항공은 지난해 2조8836억원의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내기도 했다.

사회적 공분이 커지자 대한항공은 새 마일리지 공제율을 재조정하고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한 보너스 항공권 좌석 비중 증가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대한항공 측은 국토교통부와 개편안 관련 대응 방안을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다른 항공사들과 의견 조율 등을 거치면 새로운 마일리지 제도 개편안 시행이 다소 늦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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