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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잇단 신기록 행진…국내외서 또 다른 도전

유통업계 잇단 신기록 행진…국내외서 또 다른 도전

기사승인 2024. 06. 2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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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기업, 연 매출 100억원 성장
CU, '베이크하우스 405' '텐 밀리언셀러' 등극
이마트24, 한국 편의점 최초 캄보디아 1호점 오픈
최재환 한우이츠 대표 한우 선물세트
최재환 한우이츠(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브랜드) 대표가 한우 선물세트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쿠팡
유통업계가 의미 있는 신기록을 쏟아내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기업 '한우이츠'는 입점 3년 만에 연 매출 100억원 기업으로 성장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가 직접 쿠팡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고 배송하는 오픈마켓이다.

마장동 일대에서만 판매되던 한우이츠의 투플러스(1++) 등급 한우가 2021년 추석 명절을 기점으로 쿠팡에서 날개 돋친 듯 팔리기 시작했다. 한우이츠가 그해 추석 명절에 쿠팡에서 판매한 선물세트만 대략 5000개다.

최재환 한우이츠 대표는 "쿠팡은 온라인 입점이 처음인 자영업자에게 정말 좋은 시스템"이라며 "처음엔 판매가 설정이나 상세 페이지 설명 등 관련 지식이 없었는데 쿠팡에서 셀러마다 영업지원 담당자를 배정해줘 판매 노하우부터 마케팅 방법까지 수월하게 습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쿠팡은 충성고객이 많을 뿐 아니라 다른 채널보다 매출이 빠르게 일어나는 곳"이라며 "품질 좋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업체라면 꼭 도전해 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쿠팡의 '2023 임팩트 리포트'를 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쿠팡과 함께한 중소상공인 파트너 수가 21만명을 넘어섰다. 이들의 총 거래금액만 해도 9조1800억원에 달한다. 쿠팡의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투자 금액은 2022년 기준 6800억원 이상이다.

CU 베이크하우스 405_1
소비자가 CU 베이크하우스 405를 살펴보고 있다. /BGF리테일
CU의 차별화 빵 '베이크하우스 405'는 이달 출시 10개월 만에 1000만개 판매 기록을 세우며 '텐 밀리언셀러'에 등극했다.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달성한 뒤 매월 평균 10만여개씩 더 판매돼 지난 1월 300만개를 넘어섰고 이달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했다.

이 같은 인기는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편의점에서 간편한 한 끼 식사를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빵 수요도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시리즈의 고품질이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해외 기술 제휴·제과제빵 명장의 노하우 전수 등을 통해 빵 본연의 특성을 살린 베이커리 전문점 수준의 빵을 2000~3000원 내외의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점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실제 CU의 빵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보면 2021년 11.7%, 2022년 51.1%, 2023년 28.3%로 매년 증가세다. 특히 해당 시리즈가 빵 전체 매출을 견인하면서 CU의 올해(1월 1일~6월20일) 차별화 빵 매출은 전년 대비 59.8% 늘었다. 같은 기간 CU 빵 전체 매출 신장률인 30.2%보다 2배 가량 높다.

이달 CU의 빵 매출 구성비를 보면 해당 시리즈가 전체 빵 매출의 30%를 차지했다. 200여종의 빵 중 10%에 불과한 20여종의 상품이 전체 매출에서 큰 비중을 보이고 있다.

내달에는 크루키(크루아상+쿠키) 트렌드를 겨냥해 '황치즈 크루키'도 내놓는다.

김고니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MD는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춰 기술 제휴는 물론 다양한 빵 트렌드를 반영한 신상품을 꾸준히 "며 "앞으로도 맛있는 빵을 선보이며 편의점 빵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U는 해당 시리즈 1000만개 돌파를 기념해 이달 말까지 우리카드 결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2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시리즈를 겟 즉석 커피와 함께 구매 시 1000원 할인하는 겟모닝 콤보 할인 행사도 지속한다.

[사진1] 이마트24 캄보디아 1호점(BKK1호점) 외관 모습
이마트24 캄보디아 1호점(BKK1호점) 전경. /이마트24
이마트24는 국내 편의점 최초로 캄보디아에 진출한다. 캄보디아 현지법인 '사이한 파트너스'와 손잡고 지난 21일 캄보디아 수도 '프롬펜'에 이마트24 캄보디아 1호점을 오픈한 것.

캄보디아 1호점은 프놈펜의 명동거리로 불리는 '벙깽꽁'에 있다. 1층은 편의점, 2층은 이마트24 캄보디아 본사 사무실이다. 편의점 공간은 230㎡ 규모로 노브랜드 등 이마트24 차별화 상품 50여종을 포함해 한국 상품 300여종을 판매한다.

오픈 첫날 오픈기념으로 매장에서 판매하는 K-푸드 시식행사를 진행해 1000여명의 젊은 고객층이 방문했다. 저녁에는 가족단위 방문이 증가했다.

이마트24와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한 사이한 파트너스는 캄보디아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현지 상황에 맞춰 5년 내 100개 매장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마스터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희망자들에게 일정 지역에서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것이다. 가맹 사업자의 경우 투자비용이 적어도 로열티 수입을 계속 얻을 수 있으며 진출국가 시장동향, 법률분쟁, 상권 분석 등 국내 사업자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절차들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강인석 이마트24 운영담당 상무는 "캄보디아에 이마트24가 한국 편의점 최초로 진출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캄보디아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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