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충전소 추천…부가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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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션은 지난해 9월부터 약 4개월간 EVSIS와 국내 최대 오프라인 위치기술 전문기업 로플랫과 손잡고 EV충전 업계 최초로 '위치기반 전기차 충전소 맞춤형 추천서비스' 시범사업을 수행했다. 해당 서비스는 EVSIS 앱을 통해 고객에게 근접한 전기차 충전소와 신규 충전소를 알려주는 등 고객들에게 더 많은 EV 충전 혜택을 제공했다.
위치기반 데이터 활용에 동의한 EVSIS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근접 충전소의 알림 메시지를 받은 50% 이상의 고객이 5일 이내에 자신의 가까운 충전소로 이동해 전기차를 충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 48%의 고객이 차안에서 체류했다. 52%의 고객은 음식점·카페·편의점 등 다른 장소로 방문했다.
H&B 스토어·생활용품점 등 충전 대기 시간을 채워줄 라이프스타일 관련 장소가 많았다. 특히 롯데마트·롯데백화점·롯데리아 등 롯데 계열사 방문 비중이 높았다. EVSIS가 롯데 계열의 대형마트·백화점·호텔·리조트 등 고객 접근이 용이한 장소에서 전기차 충전사업 토탈 서비스를 제공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노션은 EVSIS와 로플랫이 제공하는 고객 정보와 위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충전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EVSIS 앱 알림 메시지를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지역의 충전소를 추천하거나 주차장 등 편의시설에 대해 안내하면서 충전과 연계된 부가서비스를 고객이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이노션은 향후 EVSIS와 함께 서비스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로플랫이 구축한 전국의 70만 곳 이상의 유통·주차·F&B 매장을 포함한 위치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의 EV 충전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는 "이노션이 '위치정보 서비스 사업자' 지휘 확보 후 실시한 첫 프로젝트이자 향후 EV 충전 고객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발판을 마련한 데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제휴·브랜딩 등 이노션만의 모빌리티 마케팅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