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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53% 환급…5월부터 ‘K-패스’ 도입

대중교통 이용 시 최대 53% 환급…5월부터 ‘K-패스’ 도입

기사승인 2024. 01. 1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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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월 앞당겨 조기 시행…GTX, 광역버스 등도 이용 가능
정부가 높아진 국민 대중교통비 부담을 대폭 완화하기 위해 최대 53%의 교통비 환급이 가능한 'K-패스'를 도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5월부터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K-패스 사업'을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서민·청년층 등 국민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정기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의도다.

K-패스는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등으로 차등을 뒀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의 이용 불편을 개선하고 혜택은 확대한 사업인 셈이다.

예를 들어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지출하는 사람이 K-패스를 사용할 경우 일반인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아낄 수 있다. 연간 기준으로는 17만원에서 44만원까지 절감 가능하다. 여기에 최대 10%에 달하는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더한다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커질 전망이다.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해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규 이용자는 오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혹은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토부는 당초 오는 7월 시행을 목표로 K-패스 도입을 추진했다. 하지만 국민 교통비 부담을 신속히 완화하기 위해 사업 전환 작업을 빠르게 마쳐 5월부터 조기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최소 이용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여 이용 장벽을 낮춘다.

또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이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한다.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을 대폭 완화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K-패스를 사용할 수 있는 지역도 현재 176곳에서 189개로 점차 확대한다. 인구 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한다는 게 국토부 측 설명이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돼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커졌지만,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지자체·카드사 등 관계기관 협의, 시스템·앱 개발 등 사업준비 절차를 빈틈없이 이행해 K-패스를 목표대로 출시하겠다"며 "각 지자체와 협력해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은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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