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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창의행정’ 입은 서울 교통정책, 성장 한계를 돌파하다

[칼럼] ‘창의행정’ 입은 서울 교통정책, 성장 한계를 돌파하다

기사승인 2023. 08. 0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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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2023년 서울시는 '창의행정'의 바람을 타고 조직 전체가 한층 활발해진 분위기다. 오세훈 시장이 직접 민선 8기 시정운영의 동력으로 창의행정을 내세운 결과, 행정 부문의 전국적 아젠다로 확산되고 있다.

서울 대중교통은 지하철 11개 노선, 시내버스 380여 개 노선, 마을버스 250여 개 노선 등 방대한 규모의 인프라로 이뤄져 있고 출퇴근과 경제활동 등 필수 이동과 연계돼 있어 민생 영향력이 가장 높은 분야 중 하나다. 이에 서울시는 교통 분야에서 창의 행정을 적용한 개선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시민 편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는 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운영은 물론, 다발성 민원 분석부터 현장 중심의 정책 발굴까지 매사진선(每事盡善)을 다한 결과, 다양한 성과들이 약 1년도 되지 않은 짧은 기간에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수사례 제1호 '지하철 하차 후 10분 내 재승차'는 제도의 취지와 결이 창의행정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한다. 서울 대중교통은 일일 이용 건수만 1000만 건으로 매일 지표를 확인할 수 있고, 민원 사례와 관련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어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청취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해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의 지하철 서비스 민원 1만 3000건을 살폈고, 지하철 재탑승 요금 납부에 대한 요청건수가 가장 높았다는 점을 파악했다. 특히 승객 규모 통계에서 그간의 불편함은 더 잘 드러나는데, 지하철을 이용하다 실수로 도착역을 지나치거나 화장실을 급하게 이용하려다 요금을 추가로 납부했던 이용자 수만 수도권 내 일일 4만 명, 연간 1500만 명에 달했다. 추가 납부하는 교통비만 무려 180억 원 상당으로, 제도 개선이 필요했던 셈이다.

이에 따라 7월 1일부터는 서울교통공사가 관할하는 지하철 1~9호선 구간부터 10분 내 재탑승 시 기본운임을 면제하고, 환승을 적용하고 있다. 제도 도입 직후 약 2주간의 누적 재승차 건수를 분석한 결과 약 50만 3200건, 하루 평균 3만 1000건이 환승 적용돼 묵혀왔던 불편 사항을 시원하게 해소하며 시민 혜택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물론 과거에는 재탑승으로 인한 추가 요금 납부를 교통운영기관의 수입으로 인식해왔기에 제도 시행에 따라 일 평균 약 143억 4900만원의 일부 수입 감소도 발생한다. 하지만 수익사업이 아닌 시민 편익의 관점에서 10분 내 재탑승 시 요금을 면제해 현장에서의 교통 편의성을 높였다.

서울 교통의 창의행정 행보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새벽 근로자를 위해 첫차 시간을 앞당겼던 사례부터 시작해 지하철 열차 내 도착역 정보제공 방식 개선, 혼잡 중앙버스정류소 횡단보도 개선, 이용률이 저조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할인 등 교통정책 다수가 시민 편익 증진 측면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이들 정책 모두가 멀리서 혁신을 찾는 것이 아닌 대중교통 현장 속에서 '시민에게 다가가는 교통행정'을 실현한다는 동일한 정책적 배경과 목표를 가진다.

이미 서울시 대중교통은 압도적인 인프라 규모와 서비스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다. 그러나 시장에서 1등을 판가름 짓는 것은 결국 디테일 싸움에 있다. 이미 99%의 성장을 이뤘다 하더라도 100%의 한계를 넘겠다는 의지로 치밀한 분석과 연구에 나서야 남은 1%의 완성도를 구현할 수 있다.

서울 교통정책에 남겨진 과제와 궤도가 바로 이와 같다. 창의 행정이라는 새로운 옷을 입고, 시민 만족과 성장의 한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돌파할 서울 교통의 모습을 기대해주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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