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휴대폰’ 민원 접수…서초구, 디지털 민원실 확대 운영

기사승인 2024. 04. 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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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최초' 전자민원서식 작성시스템 도입
서초 디지털민원실
서초구 한 동주민센터를 찾은 지역 주민이 QR코드를 활용한 디지털 민원을 접수하고 있다. /서초구
서울 서초구의 모든 민원창구가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민원실'로 전면 업그레이드 됐다.

구는 30일부터 구청 뿐 아니라 동주민센터 등 모든 민원실에서 고도화된 '전자민원서식 작성시스템'을 적용·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스템 적용에 따라 민원인은 구청·동주민센터에서 종이 신청서 없이 스마트폰과 QR코드를 활용해 간편하게 민원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또 QR코드 스캔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URL을 전송받은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담당공무원 PC로 전송돼 자동 입력된다.

디지털 민원실에서는 식품위생 영업신고, 통신판매업 등 총 186종에 달하는 민원창구 업무를 신청할 수 있다. 이는 전체 민원 업무의 약 86%로 일부 민원을 제외하고 디지털로 전환됐다.

구 관계자는 "민원인이 기본적인 인적사항 등 내용을 여러 신청서에 반복적으로 작성하는 시간을 줄이고 담당공무원도 신청서의 내용을 PC에 일일이 기입하는 시간도 크게 줄여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구는 기존 본인 신청만 가능했던 것을 위임(대리)신청 가능한 전자서식과 도장스캐너를 추가해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민원인이 민원창구에 설치된 도장스캐너를 통해 날인하면 도장 이미지가 전자화 후 자동 전송돼 업무처리가 간편해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구는 민원신청 접수부터 보관·관리까지 모든 종이문서 전자화를 전국 최초로 새롭게 추진된다.

신청서 뿐 아니라 민원인이 제출하는 구비서류까지 전자화(스캔)해 접수하고, 서류도 전자화된 업무관리시스템에 저장한다. 이를 통해 구는 연간 약 120평의 문서고 공간절약과 연간 문서를 인쇄하는 비용 2000여만원을 절약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했다.

전성수 구청장은 "이번 '디지털 민원실' 운영으로 주민들이 편리하고 빠르게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서 매우 보람되게 생각한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민원서비스 전반에 접목해 스마트한 서초구 행정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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