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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부품산업 지원대책] 5조5000억 투입… 친환경차시대 서두른다

[車부품산업 지원대책] 5조5000억 투입… 친환경차시대 서두른다

기사승인 2018. 12. 18.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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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동차부품업계 먹거리 창출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수소차 6만5000대 등 ‘친환경차’ 보급 속도를 대폭 끌어 올리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수소차의 경우 충전소를 지금의 20배로 늘린다. 그때까지 위기의 부품업계에 3조5000억원 이상의 금융지원으로 숨통을 트이게 하고 미래차 핵심부품 개발에 2조원을 투입해 경쟁력을 갖추게 한다는 계획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자동차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내놨다. 2022년까지 현재 1.5% 수준의 친환경차 국내 생산비중을 10%로 높인다는 계획으로, 기존 35만대로 잡았던 전기차 보급목표(現 5만6000대)는 43만대로, 수소차(現 923대)는 1만5000대에서 6만5000대로 대폭 상향했다. 2대에 불과한 수소버스는 2000대를 갖추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전국 15개소에 불과한 수소차 충전소를 내년까지 80여개소로 늘리고 2022년엔 310개소로 확충키로 했다. 현재 3800기 수준의 전기차 충전소 역시 2022년 1만기로 늘린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율은 현행 70%에서 2020년까지 100%로 높인다.

그때까지 정부는 부품기업들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일감 확보를 지원하며 고사 직전의 부품업계를 살린다. 신규자금 공급과 대출 만기연장 등 총 3조5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동원된다. 동시에 승용차 신차구매 개별소비세 30% 감면 기간을 내년 상반기까지로 6개월 연장하는 한편, 10년 이상된 노후 경유차 폐차 후 신차를 구매할 경우 개소세 70% 감면 등으로 새로운 일감이 생길 수 있도록 돕는다.

급한 불을 끈 이후엔 미래차 핵심부품 개발 등에 2조원을 투자한다. 중소·중견기업의 미래차 시장진입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개념이다. 전기차 분야에서는 주행거리를 600km로 향상, 충전시간 저감 및 핵심부품 기술 고도화, 수소차 분야에서는 내구성 50만km 확보, 자율주행차 분야에서는 전자·통신·IT 융합기술 개발 등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거나 추진 예정이다. 또 석박사급 전문인력 1000명 양성도 계획 돼 있다.

부품기업들 육성의 키워드는 ‘대형화’ ‘글로벌화’다. 3년간 10조원 규모로 추진되는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프로그램과 1조원 규모 기업구조 혁신펀드 등을 통해 사업재편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 등 기업 상황별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이같은 정부 계획이 성공하려면 대폭 끌어올린 전기차·수소차 보급이 선행돼야 한다. 관건은 충전소 확보다. 특히 수소차충전소의 경우 현재 1기당 30억원이라는 막대한 재원이 소요된다. 15기 수준의 충전소를 310기로 늘리기 위해선 단순 계산으로도 8850억원이 필요하다.

정부는 현대차·가스공사·수소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SPC를 통해 충전소 확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수소경제 로드맵은 내년 1월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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