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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임단협 추석 이후로…생산차질 8000억원 추산

현대차 노사 임단협 추석 이후로…생산차질 8000억원 추산

기사승인 2017. 08. 3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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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경쟁사들 달려가는데 현대차만 '일단 멈춤'
현대자동차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잠정 중단됐다. 추가 교섭은 추석 이후에나 재개될 전망이다. 현대차 노사는 28일 열린 제30차 교섭에서 잠정합의안 마련에 실패했다.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산업 발전대응 노사대책위원회 구성 등 일부 안건은 의견 합의를 이뤘지만 임금과 성과급, 주간연속 2교대제 개편은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현대차노조는 29일 울산공장에서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올해 사측과 임단협 교섭을 잠정중단하고 새 노조 집행부 선거 후에 재개하기로 했다.

현 노조 집행부의 임기는 다음달말이다. 새로운 집행부 구성을 위한 선거 등을 다음달 진행한 후 추석이 지나서야 임단협도 재개될 것 전망이다. 노조 측은 “사측이 임금안에 대한 새로운 제안을 내놓지 않아 더이상 추가 교섭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며 “다음 집행부가 구성되면 교섭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지금까지 임금 부문에서 호봉 승급분(정기 승급분 + 별도 승급분 1호봉 = 4만2879원) 지급을 제외한 기본급 인상 불가, 성과금 200% + 100만원 지급안을 냈다. 또 단체 개인연금 5000원(현재 2만원) 인상, 성과금 50%+일시금 40만원+복지포인트 10만(회사가 지정하는 곳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 지급 등 추가안도 제시했지만 노조는 거부했다.

잠정합의안 마련은 실패했지만 일부 안건에 대해선 합의를 이끌어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에 따르면 노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고용안정은 현 정규인력을 유지하는 것임에 공감하며, 선도적 기술 개발과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또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작업환경과 업무형태 변경 발생 시 재직 인원에 대한 고용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고 규정했다.

현대차는 노조와 자동차 산업 발전 대응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고용 문제 대응방안 등을 선제적으로 논의한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도 만들어 국내 공장의 4차 산업혁명 대응 실태와 고용영향 등을 연구 분석할 계획이다.

현대차노조는 새 집행부가 구성되기 전까지 특근 거부 및 부분파업도 중단키로 했다. 상반기 실적 부진을 고려한 결과로 풀이된다. 노조는 지난 10일부터 약 20일간 8차례 부분파업과 4차례 특근을 거부한 바 있다. 현대차는 이 기간 차량 3만8000여대를 만들지 못해 8000억원가량의 생산 차질이 발생했다고 추산했다.

한편 현대차가 경영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한 사이 북미 등 주요 시장에서는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포트폴리오 강화에 나섰다. 코트라에 따르면 일본 도요타의 지난달 미국 내 차량 생산대수는 전년 동월대비 0.7% 늘어난 11만6000대로 집계됐다. 도요타의 미국 생산이 전년 실적을 웃도는 것은 4개월 만이다.

닛산 자동차의 7월 미국 생산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8.7% 늘어난 8만7469대로 집계됐다. 픽업 트럭 ‘타이탄’ 등의 미국 현지 생산이 증가했고 일본과 한국에서 수출 중인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Rogue’의 생산에 탄력이 붙은 덕분이다.

현대차 역시 뒤늦게 북미 라인업을 보강하고 있다. 마이클 오브라이언 현대차 미국법인 부사장은 최근 “미국 시장의 최근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현대차 최고 경영진이 픽업트럭 개발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노사 모두 교섭 재개까지 생산에 차질을 빚지 않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소형 SUV 코나도 북미 출시를 준비 중”이라며 향후 실적 개선을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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