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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차기 대통령, 제대로 검증하자” 네이버 뉴스게재 기준 재정립·카카오톡 밀착서비스

[디지털] “차기 대통령, 제대로 검증하자” 네이버 뉴스게재 기준 재정립·카카오톡 밀착서비스

기사승인 2017. 03. 21.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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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카카오가 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중립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대선기간 공정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뉴스게재 뿐만 아니라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대선주자와 유권자의 소통창구 역할도 강화했다.

네이버는 21일 대통령 예비 후보에 대한 정보와 뉴스를 확인할 수 있는 대선 특집 페이지를 열었다. 각종 기사 뿐만 아니라 댓글을 통한 의견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네이버는 기사 배열의 공정성·객관성 검증을 위해 외부자문 독립기구인 네이버뉴스편집자문위원회에 ‘기사배열 모니터링단’을 운영한다. 이들은 네이버 모바일 메인 뉴스, 대선 특집페이지, 정치섹션 홈 등에 게재될 기사가 편향되지 않도록 감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각 정당·후보자 캠프의 피드백도 7일마다 받는다. 편집자문위원회는 모니터링 결과와 정당·후보자 캠프의 의견을 바탕으로 기사배열의 공정성을 7일마다 점검한다.

대선 관련 네이버서비스 운영원칙도 공개할 계획이다. 다음달 16일 대통령 후보자 등록이 마무리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후보자 정보를 받아 인물정보 상단에 별도로 제공한다. 후보자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만큼, 선과위를 통해서만 수정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후보캠프, 상대진영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유권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카카오는 대선 예비 후보자와 유권자의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15일 대선 예비 후보자를 대상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지원했다.

플러스친구로 등록한 대선 예비 후보자 캠프는 정책이나 공약, 입장, 일정 등을 카카오톡 사용자들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다. 카카오톡 내 홈페이지를 만들어 후보자의 프로필과 사진 등을 담는 것도 가능하다. 카카오는 포털 사이트인 ‘다음’ 대선 특집 페이지에도 예비 후보자의 플러스친구 계정과 콘텐츠를 내보이기로 했다.

포털의 대선주자 검증 서비스 강화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계기로 ‘대통령을 제대로 검증해서 찍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선 특집 페이지의 이용자 유입량 증가 효과도 상당하다. 지난해 4월 20대 총선 당시 네이버는 사상 최대 트래픽을 기록했다. 네이버의 총선 특집 페이지와 네이버뉴스 모바일 페이지(스포츠·연예뉴스 제외)는 지난해 4월13일 3억8000만건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플러스친구는 국내에서 42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을 통해 후보자의 철학을 신속하게 알리고 유권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며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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