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내차팔기도 165%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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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본카의 '라이브 방송'을 통한 판매량은 전년 대비 10.6배 증가하며 비대면 거래 성장을 견인했다. 작년 4월 리본카는 청라 스튜디오에 이어 부산 스튜디오를 오픈해 라이브 방송 역량을 강화했다.
홈쇼핑 포맷의 '리본카 쇼핑 라이브'와 1:1 맞춤 영상 상담 서비스인 '라이브 상담'으로 타깃을 세분화하고 맞춤형으로 라방을 운영하며 고객층을 확대했다.
특히 오직 라방만으로 레인지로버 4세대(1억3050만원)와 신형 G90(1억550만원) 등 고가의 차량이 단 한 번의 대면 없이 판매돼 눈길을 끌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108만 자동차 유튜버 '우파푸른하늘'이 서울에서 400㎞ 이상 떨어진 리본카 부산지점의 차량을 오직 라이브 상담만으로 살펴보고 구매를 결정해 화제가 됐다.
현재 리본카 쇼핑 라이브는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생방송과 녹화 방송을 포함해 365일 24시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최근에는 수퍼데이(수요일은 퍼주는 데이)·중고차 보물찾기 '트레저 헌터' 등 세일즈 매니저들이 직접 차량을 선별해 자신만의 강점과 개성을 담아 차별화된 테마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다.
실제 리본카 구매자 중 70%는 리본카의 '라이브 상담'을 인지하며 시공간의 제약없이 자유롭게 차량을 살펴보고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점에 만족했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거나 판매 사원을 만나지 않아 부담이 적기도 하지만 리본카에는 8일 환불제가 있어 타사 대비 리본카 비대면 거래의 강점이 더욱 크게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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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올해 한 고객은 모바일로 내차 견적을 요청한 지 25분 만에 판매를 결정하기도 했다. 지난해 리본카는 네이버 마이카·OK캐시백 등으로 제휴 채널을 넓히고 투명한 시세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내차팔기에도 일조하며 고객 접점을 강화한 바 있다.
리본카는 이러한 중고차 비대면 거래 성장의 주 원동력으로 차별화된 '신뢰도'를 꼽았다. 실제 올해 진행한 '중고차 소비자 동향' 설문에 따르면 고객들은 중고차 업체 선택 시 신뢰도를 1순위로 고려했다. 직영중고차·260가지 품질검사·8일 안심 환불제 등이 비대면 구매에 대한 불안을 해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영롱 오토플러스 커머셜전략실장은 "리본카는 차량 매입부터 판매와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직영 시스템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로 비대면 중고차 거래에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고객 친화적 맞춤 서비스로 비대면 중고차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