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연수는 교원들이 학생들의 기초 수리력 향상과 사회·정서적 발달을 돕는 역량을 강화해 학생들의 학습 부진을 예방하고 학업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초학력 전문가 연수'는 '수리력 연수'와 '사회·정서 연수'로 나눠 진행된다.
'수리력 연수'는 초등 교원 총 4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수리력 개념과 개별화된 지도 방법을 교원들이 보다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는 과정이다.
주요 내용은 △수리력의 개념 △수 세기 지도 및 사칙연산 진단 △다양한 사례 공유 △맞춤형 회신(피드백) 등이다.
'사회·정서 연수'는 초등 교원 총 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감정 조절 방법, 자기 통제 능력 방법, 사회·정서적 발달 지도 방법 등을 교원들이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방법을 다루는 과정이다.
주요 내용은 △학업과 연계된 자기 관리 △원활한 대인 관계 형성 △개별 사회·정서적 역량 함양 △긍정적 학습 분위기 조성 등이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불안을 해소하고 학습 분위기를 개선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 한 명 한 명이 저마다의 속도로 배움을 즐기고 잠재력을 발견하는 데 교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 연수를 계기로 교사들이 학생 한 명 한 명의 학습 상황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학습 지도를 보다 체계적으로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