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청에 따르면 2018년붜 2023년까지 6년간 국내 전기차 화재는 총 192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서울에서 발생한 화재는 14건이다. 특히 지난 1월에는 경기 안양시 버스차고지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버스에서 화재가 발생해 8시간에 걸친 진화작업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날 훈련은 전기버스 화재 발생 시 공영차고지 관계자의 신속한 차량 분산과 출동 소방대원의 화재진압 대응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진행했다. 소방재난본부, 송파소방서, 서울시설공단·공영차고지 관계자를 포함해 소방차량 10대와 전기버스 7대가 참여했다.
훈련은 △전기버스 화재특성 및 화재진압방법 이해 △전기버스 특성(상부 배터리팩)에 적합한 물 분무 방법 숙지 △특수차량(굴절차, 무인방수차량) 활용 초기대응훈련 등의 내용으로 이뤄졌다.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차고지 화재는 불길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화재 발생 시 인접한 버스의 신속한 이동이 매우 중요하다"며 "소방차 진입경로를 확보하는 등 차고지 관계자들의 초기 대응이 버스 화재를 진압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본부는 이번 공영차고지 및 마을버스차고지의 전기버스 화재대응 훈련 결과를 분석하고 배터리 관련 전문가 등과의 교류·연구를 통해 서울소방뿐 아니라 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및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급할 계획이다.
황기석 소방재난본부장은 "서울소방은 이번 훈련을 통해 전기버스 화재에 대한 대응능력을 한층 더 보강하겠다"며 "이를 통해 서울시민이 더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