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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상행정 NO”…노원구, 현장 실무자와 소통 업무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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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아람 기자

승인 : 2024. 03. 05. 14:56

칸막이 없애고 협업으로 문제 해결
[보도사진] 현장행정
오승록 노원구청장(가운데)이 월계문화복지센터에서 현장 점검을 한 뒤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노원구
서울 노원구는 현장 실무자와의 소통으로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현장을 구청장과 관련 부서 국·과장급 간부 공무원이 직접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다.

구는 전날부터 소통 중심 업무점검을 위해 시설별 2024년 현장 업무 보고를 시작했다. 대상은 지역 내에서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 △'노원수학문화관' 등 구에서 직영하는 시설 △'공릉행복발전소' 등 지역공동체가 운영하는 구립 커뮤니티 공간 △'노원에코센터' 등 구 출자·출연기관에서 위탁 운영하는 시설 △구비 보조금 지원을 받는 '복지시설' 등이다.

업무 보고는 시설별 올해 주요 사업의 추진계획과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시설의 건의 사항과 제안사업을 청취하며 토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다음 달에는 현장에서 제기된 건의 사항과 애로사항에 대해 관련 부서 검토를 거쳐 대책을 마련하는 종합보고회를 개최한다. 단순히 구청장과 간부 공무원이 현장을 방문한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현장 중심 소통 행보는 구에서는 낯선 것이 아니다. 지난 2019년 지역 내 246개 경로당과 65개 사회복지시설을 직접 살핀 것이 대표적이다. 이후에도 어린이집 등 보육 현장을 비롯해 기회가 될 때마다 테마별로 현장을 살펴왔다.

이 과정에서 실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애로사항을 개선한 사례도 다수 나왔다. 복지시설의 대형 버스 주차 관련 어려움은 구에서 추진하는 '학교 주차장 개방사업'과 연계해 인근 고등학교 버스 주차장을 사용케 하여 해결했으며, 종사자의 열악한 근로환경에 대해서는 인건비와 제수당에 대해 재점검하고 동종 시설 간 소통과 협업을 위해 지속적인 워크숍을 실시하기도 했다.

통상 구청장은 부서장 등 간부 공무원들을 통해 보고를 받고, 구의 업무를 실제로 수행하는 기관과 시설은 관계 부서의 담당 공무원과 업무 협의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현장 업무 보고가 구청과 시설 간의 소통을 넘어 구성원들 간의 협업과 소통을 증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구청장과 각 부서, 시설의 직원은 같은 목적으로 구민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현장의 목소리 한마디 한마디가 소중한 구민의 목소리"라며 "현장 중심의 세밀함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계자와 소통해 구의 정책이 실효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아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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