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에 명품 카테고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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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란은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의 명품 카테고리 강화에 협력한다. 발란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네이버와 럭셔리 패션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브랜드, 도·소매상의 온라인 판로 개척, 기업간거래(B2B) 사업지원, 풀필먼트(통합물류대행) 서비스 등 사업을 진행한다. 또 개발자 채용 등 인력 보강을 통해 서비스 개선과 안정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네이버가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명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더한다.
발란은 2015년 설립됐으며 유럽 현지의 명품 부띠크(대규모 도매상)와 공식 계약을 맺고 6000여 개 브랜드, 100만 여 개의 럭셔리 상품을 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해왔다. 럭셔리 상품 유통 구조의 최상위 벤더와 직접 거래해 검증된 정품만을 유통하고 상품 배송·교환 등 구매 과정 전반에 걸친 비효율을 개선했다. 지난해 12월 메가인베스트먼트, SBI인베스트먼트, 위벤처스, JB자산운용, 코오롱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최형록 발란 대표는 “발란은 코로나19의 대 유행으로 소비세가 침체된 상황에서도 전년보다 200% 이상 성장하는 등 국내에서 건강한 명품 소비 문화를 만들고 있다”며 “이번 투자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명품 패션 소비 시장을 네이버와 함께 디지털로 전환하는데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