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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8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권평오 사장 주재로 일본지역 무역관장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대일 수출기회 확대 방침을 밝혔다.
지난해 대일 수출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306억달러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10월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무역협정 확대로 인한 경쟁심화 등으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코트라는 소비세 인상을 상반기 사업 조기수행과 지역활력 제고의 원동력으로 활용, 기 취업자, 오픈이노베이션 수요를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모색, 일본기업 글로벌 제조기지 재편을 공급망 진입과 투자유치 기회로 연결 등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기존에 잘하던 사업도 뒤집어보고 개선해나가는 ‘양손잡이 전략’을 세웠다.
우선 수출확대 역발상으로, 10월 소비세 인상 전 제품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수요를 이용해 현지 소비재 유통벤더를 2개 이상의 도시로 순회시키는 역무역사절단을 개최한다. 성과제고를 위한 상반기 사업 조기수행, 지역활력 제고, 대일 수출 중 서울 비중이 10.3%에 불과한 점을 감안해 3, 4, 8월에 6개 지방도시에서 개최한다.
아울러 자동차부품의 일본기업 공급망 진입 지원도 확대한다. 글로벌파트터링의 진화된 형태로, 직접 글로벌 기업의 현지 공장 및 연구소에서 주요 품목을 전시 상담하는 ‘인사이드’ 사업을 덴소 등 1차 벤더까지 확대한다.
또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일본 취업 및 대일 무역투자관계를 활용, 글로벌 창업과 스타트업 해외진출이 일본 내 글로벌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수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시작한 일본 IT업계 종사자 모임 ‘K-미트업’의 국내 스타트업 멘토링을 확대하고, 스타트업도 코트라 도쿄IT지원센터에서 사무실 공간과 관련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입주조건을 완화할 계획이다.
그동안 위기로 인식해온 글로벌 제조기지 재편 및 통상환경 변화를 일본기업 밸류체인 진입과 대한 투자유치 기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권평오 사장은 “일본은 첫 수출의 어려움만 이겨내면 지속적인 수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일본 시장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현지 시장상황과 여건에 맞는 맞춤형 대응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