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3년부터 시작한 이베이에듀는 G마켓·옥션 판매자와 온라인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교육센터다. 국내에서 중소상인들을 위한 전문 교육센터로는 1세대이며, 2017년까지 교육생 수가 35만명을 넘어섰고 연간 약 1200회의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다. 모든 수업은 전자상거래 분야의 전문 강사진이 실무 중심의 마케팅 교육과정을 끊임없이 기획, 개발해 급변하는 이커머스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최신 교육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판매 과정별, 기초·실전 단계를 구분해 판매자 중심의 체계적인 양질의 교육을 전액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판매자들은 기초 창업 교육 및 상품등록부터 상품 페이지 제작, 마케팅 교육, 마케팅실무 및 ESM PLUS(ebay Sales Manager Plus) 판매관리 교육, 포토샵 교육 등 단계에 따라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 신청은 G마켓·옥션 판매자 등록 후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교육센터는 서울과 인천·경기,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7개 지역에서 14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직접 센터에 참여해 수업을 듣기 어려운 판매자들을 위해서 온라인 동영상으로도 과정별 전체 강의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강의는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상시 들을 수 있어 오프라인 교육을 들었더라도 언제든지 강의를 복습할 수 있다. 이베이에듀 교육 동영상 누적 재생 횟수는 약 160만회에 이른다.
특히 1:1 소수정예로 운영하고 있는 맞춤형 전문 컨설팅 프로그램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총 10명 이하의 소그룹 코칭 형식의 셀링 교육으로 월 6회 집중 심화 과정을 통해 매출 신장을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이베이코리아가 업계 최초로 도입하며 현재까지 약 60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한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현업에서 실제 파워셀러로 활동하고 있는 강사진들로 구성해 실질적으로 유용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마케팅 전략, 체계적인 광고 관리, 상세페이지 및 이미지 등 운영하면서 보지 못했던 개선해야 할 부분들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누적된 교육 데이터와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이후에도 월 1회 지역별 스터디 및 분기별 세미나,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하고 있다.
이베이에듀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경험한 한 셀러는 “초반에는 색다른 상품으로 판매가 잘 됐는데 경쟁업체들이 생겨나면서 매출이 떨어져 도움을 받고자 신청하게 됐다”며 “모바일 이용자를 크게 신경 쓰지 못했는데 모바일 고객들을 위해 이미지나 글자크기 등을 교육 받은 대로 수정했더니 다시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판매를 잘 하기 위한 실제 파워셀러들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 프로그램이라 정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료생 셀러는 “수업도 전문적이었고 수업마다 과제도 있어서 어려움은 있었지만 배운대로 적용하니 옥션에서는 약 500%, G마켓에서는 200% 정도 매출이 상승했고 전체 판매에서 G마켓과 옥션 판매 비중이 50%를 넘기도 했다”며 “이후에도 지역별 소모임과 세미나 등으로 특강을 듣고, 공감대를 형성과 조언도 얻을 수 있어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서지훈 이베이코리아 판매고객성장지원실 매니저는 “온라인쇼핑 시장이 워낙 커지다보니 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중소상인들의 경우 생각보다 복잡하고 관리해야 할 부분들이 많다”며 “1:1 소규모 맞춤 컨설팅의 경우 평균 90%이상 수강생 만족도를 기록했고 프로그램 이후 평균 25%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지역 우수상품 판매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1:1 맞춤 컨설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지역별 특색과 최신 온라인 판매 트렌드 등 기본적인 교육은 물론 상품 등록 및 판매시스템 이해, 디자인, 마케팅 등 지역 판매자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으로 진행한다. 또한 ‘대한민국 e-마케팅페어’를 개최하며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판매자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매출 증대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을 준비하는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창업반과 멘토링반으로 나눠 ‘이베이 수출스타 양성교육’ 프로그램도 있다.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상품 등록 및 관리, 판매 후 관리, 마케팅 등의 커리큘럼으로 실전 경험이 있는 전문 강사의 살아있는 정보와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다.
정경열 이베이코리아 판매고객성장실 실장은 “G마켓과 옥션은 오픈마켓으로 다양한 중소상인도 쉽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으나, 창업 후 사업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정보와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 센터를 국내 최대 규모로 운영”이라며 “국내 오픈마켓 판매고객들의 해외 판로 개척까지 원스톱으로 도울 수 있는 과정을 앞으로도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