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에 설립된 아이큐어는 의료용 패치제 및 플라스타, 카타플라스마 제형의 제품을 개발해 국내 30여개 업체에 판매하고 있으며 피부를 통해 약물을 인체에 전달하는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 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전문기업이다. 경피약물전달시스템은 먹는 약에 비해 안정적인 혈중농도 유지가 가능하고, 경구투여가 불가능한 환자에게도 적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앞으로 약품시장에서 성장세가 주목되는 분야다.
아이큐어는 세계 최고 수준의 TDDS기술을 독자적인 R&D능력을 통해 확보하면서 기존 패치제가 지니는 한계를 극복했다. 약물후보군을 크게 확장했으며 최근 중추 신경계통(CNS, Central nervous system)에 작용하는 약물까지 적응증을 확장했다. 경구제 의존율이 높던 제약 시장에 패치제 전환을 선도하며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아이큐어는 세계 최초로 도네페질 치매 패치제 개발에 성공했으며,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다(多)국가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현재 국내 임상 3상 시험을 한국 포함, 호주, 대만, 말레이시아 총 4개국에서 588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임상 3상 통과 후 2020년부터 제품이 판매될 예정이다.
또한, 아이큐어는 오는 2019년 상반기에 도네페질 치매 패치제의 미국 임상 1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미국 식약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으로부터 임상 1상 통과 후 판매허가 신청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은 상태로 두 임상이 모두 끝나는 시점인 2020년에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 내 판매가 가능하다. 현재 국내 대표 제약그룹과 국내 판권계약을 완료했으며, 미국 판권 역시 전략적 파트너 선정을 통해 2020년 한국과 미국 등 글로벌 동시 판매를 진행하겠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2016년 세계 치매 치료제 시장은 28조원 수준이며, 업계에서는 글로벌 치매 환자수가 2015년 4600만명에서 2050년 1억3천만명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치매 발병률 역시 5년마다 2배씩 증가하고 있지만 새로운 대안은 전무한 상황이다. 치매 치료제 개발 실패율은 무려 99.6%에 이르고 최근 16년간 신약개발 사례가 없을뿐더러 화이자 등 글로벌 거대 제약사들이 연달아 신약 개발에 철수하고 있어 치매치료제 신약개발은 난항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치매 인구 급증에 대한 새로운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현재 도네페질은 국내 기준 73.6%의 높은 처방률의 시장 점유율 1위 치매 치료제로서 향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큐어의 도네페질 치매 패치제는 이러한 도네페질을 패치제로 제형 변경한 최초의 오리지널 개량 신약이며 1주일에 2회 부착만으로 경구제 대체가 가능하다. 매일 먹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기억력이 떨어진 치매 환자들이 흔히 겪는 과다 복약 부작용(1일 1회 이상 섭취)을 해소했다. 또한 혈중 약물 농도를 유지시켜 2~3일에 걸쳐 안정적인 약물 투여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복약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뿐더러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아이큐어는 치매 패치제 이후 독자적인 TDDS 플랫폼 기술을 적용하여 신경계·당뇨병·통증질환 영역으로 적응증을 계속 확장해 나갈 전망이다. 신경계통의 파킨슨병, 루게릭병과 제2형당뇨병, 통증 질환 내에도 적응증 확대를 통해 관절염, 신경통증, 만성통증, 암성통증 등 다양한 패치제 형태의 오리지널 개량신약 개발을 준비 중이다.
현재 파킨슨병 처방량 1위인 프라미펙솔 파킨슨 패치제의 세계최초 개발을 목표로 제형 연구와 안정성 시험을 완료하여 올해 상반기 비임상시험에 진입하는 등 TDDS 플랫폼 기술에 기존 약물 제형변경을 통한 패치제 전환 개량신약 파이프라인을 계속해서 확보 중이다.”
한편, 아이큐어는 TDDS 기술 기반의 더마 화장품을 개발하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Meditime™)를 런칭했다. 독자적인 브랜드의 홈쇼핑 진출로 일명 ‘보탈리늄 열풍’을 일으키며 지난해 화장품에서만 23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기업 내 안정적인 cash cow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아이큐어는 2018년 1분기 매출액 89억원, 영업이익 9억8000만원 순이익 20억4000만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