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채권단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처리방안에 대한 결정을 28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금호타이어 노사가 MOU 체결을 위한 마라톤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를 도출해내지 못하면서다. 앞서 채권단은 노사간 자구안 마련 및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연장과 이자율 인하 등을 추가 지원하기로 한 바 있다. 채권단이 회사에 제시한 기한은 지난 26일까지였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마감시한인 지난 26일 협상 재개와 결렬을 반복하다 저녁 들어 협상이 급진전됐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일부 진척상황이 있다고 보고 금호타이어에 대한 처리방안 결정일을 27일로 연기했다. 그러나 27일 들어 협상이 또 불발돼 채권단도 결정일을 한 차례 더 미루기로 했다.
노사간 합의 도출 실패 원인으로는 ‘해외 매각’과 관련한 이견차가 가장 컸던 것으로 전해진다. 금호타이어가 지난해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이 불발된 이후 올 들어 상황이 급진전돼 재매각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최근 시장엔 중국 더블스타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통한 매각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노조는 해외 매각을 반대로 협상에 임한 반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측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밝혔고, 금호타이어 사측은 ‘자구안 합의와 해외 매각 이슈는 별개’라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호타이어의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은 “현재까지 노사동의서를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오는 28일 실무책임자 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대책방안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처리방안 마련 및 공식입장을 정리할 계획”이라며 “자구계획 이행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의 조치가 없는 경우에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돼 오는 28일 채권단간 협의를 거쳐 모든 실행가능한 처리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채권단의 효율적인 처리방안 마련 등을 위해 당초 기 결의사항인 상환유예 등 여신완화에 대한 효력상실 조치는 잠정 유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