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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헌팅 러브콜 ‘3~5년차’에 집중

헤드헌팅 러브콜 ‘3~5년차’에 집중

기사승인 2017. 08. 16.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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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헤드헌팅 채용공고 마케팅·유통> 경영·사무> 연구개발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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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헤드헌팅 선호연차 이미지./사진=잡코리아
헤드헌팅 시장에서 기업들의 러브콜이 집중되는 시기는 ‘3~5년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16일 상반기 잡코리아에 등록된 헤드헌팅 공고 16만1599건을 분석, 헤드헌팅 러브콜이 집중되는 연차와 직급, 직무 등을 발표했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헤드헌팅 러브콜을 가장 많이 받는 선호 연차는 3~5년차로 전체 공고의 39.2%가 집중됐다. 이어 5~7년차를 찾는 공고도 26.3%로 높게 나타났으며, 7~10년차(16.6%)가 그 뒤를 이었다. △10~15년(13.8%) △15~20년(3.2%) △20년 이상(0.9%) 등 연차가 높아질수록 헤드헌팅 기회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기술(IT)·인터넷 직무에서는 10년 이상 고연차를 대상으로 하는 채용공고가 7.6% 수준에 불과해 연차가 더할수록 이직이 어려운 직무로 손꼽혔다. IT·인터넷을 제외한 다른 직무들의 10년 이상 고연차 대상 채용공고 비중은 19.6%로 이보다 2배 이상 크게 높았다.

다만 공기업의 경우 다른 기업과 비교해 5~7년차의 비중이 18.0%로 상대적으로 낮고, 15~20년차의 비중은 11.5%로 높았다. 대기업 헤드헌팅 공고 중 15~20년차를 대상으로 하는 공고는 2.4%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4.8배에 이르는 높은 비중이다.

헤드헌팅 러브콜이 가장 많은 직무로는 △마케팅·무역·유통(19.3%)이 꼽혔다. 이어 △경영·사무(16.8%) △연구개발·설계(16.3%)도 헤드헌팅이 많이 이루어지는 직무로 드러났다. 반면 미디어 직무는 전체 헤드헌팅 공고 중 0.5%에 불과해 가장 헤드헌팅이 적게 일어나는 직무로 나타났다. △디자인(2.8%) △전문·특수직(6.0%) △생산·제조(8.9%)도 비중이 채 10%에 이르지 못했다.

기업 형태별로 살펴보면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경영·사무와 △마케팅·무역·유통 직무에 대한 러브콜 비중이 가장 높았다. 반면 공기업은 △경영·사무(33.0%) 비중이 가장 높은 가운데 △디자인 직무 비중도 19.9%로 적지 않았다. 외국계 기업은 △영업·고객상담(23.3%)과 △마케팅·무역·유통(18.3%)이, 중소기업은 △IT·인터넷(20.1%)과 △연구개발·설계(17.5%)가 주를 이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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