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中企 사장님들 경영철학은 ‘지속성장’, 조합 핵심가치는 ‘협동·공동발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170729010014648

글자크기

닫기

김진아 기자

승인 : 2017. 07. 30. 06:00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 경영철학 조사’ 결과
1
자료=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협동조합 이사장들이 선택한 경영철학은 ‘지속성장’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협동조합 운영의 핵심가치는 ‘협동’과 ‘공동발전’이었다. 협동조합의 근본인 상부상조 정신에 근거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5월 200개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이사장을 대상으로 ‘경영철학 조사’를 실시, 이같이 밝혔다.

기업 운영의 핵심가치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62%가 ‘지속성장’(35%) ‘인화·단결’(27%)을 꼽아 기업의 성장과 함께 직원과의 화합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조합 운영의 핵심가치로는 전체 응답자의 70%가 ‘협동·협력’(37%) ‘공동발전’(33%)이라고 응답해 협력·공동발전을 통해 ‘더불어 발전하는 네트워크형 경제’를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강조한 좌우명으로는 노력을 강조하는 ‘수적천석’(水滴穿石·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 등 ‘노력형’(34%),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가라’ 등의 ‘혁신형’(25%),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자’ 등 ‘긍정형’(22%), ‘사람이 재산이다’ 등 ‘관계형’(16%) 등이 있었다. 중소기업을 이끄는 리더들이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스스로에게 성장과 발전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성공습관으로는 ‘메모·시간관리·이른 출근’ 등 ‘자기관리형’(50%), ‘연구 등 항상 배우는 자세로 공부’ 등 ‘지속발전형’(31%), ‘인적 네트워크 중시·경청’ 등 ‘관계중시형’(17%), 기타(2%) 등이 있었다. 철저한 ‘자기관리’ ‘성장발전’에 대한 지향성이 성공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노력과 자기관리’ ‘혁신과 발전’ ‘관계중시’ 등 좌우명과 성공습관이 비슷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어, 성공한 중소기업계 리더들이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가치를 기업의 경영 일선에서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리더들이 존경하는 인물로는 ‘정치인’(40%), ‘위인’(19%), ‘기업인’(15%), ‘학자’(12%), ‘가족’(7%), ‘종교인’(5%), ‘기타’(2%) 등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정치인에서는 ‘세종대왕’(10.2%), 위인에서는 ‘이순신 장군’(18.1%), 기업인으로는 ‘정주영 회장’(10.2%) 등이 있었다.

유영호 중기중앙회 본부장은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의 성공비결은 철저한 자기관리·혁신·도전 등 기업가 정신이 바탕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나 여러 CEO들에게 귀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