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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가입 차량 1524만대 중 553대가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했다. 가입률은 전년동기 대비 8.0%포인트 증가한 36.3%으로, 도입 1년차인 2012년 11.4%과 비교하면 4년 만에 3.2배로 늘어났다.
현재 11개 손해보험사가 판매하는 ‘주행거리 연동 특약’은 실제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 적용하는 마일리지 특약이다.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자동차사고 발생률도 낮게 나타난다는 점을 토대로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특히 2015년 10월 보험상품 자율화 조치 이후 보험사의 할인 경쟁심화로 가입이 더욱 확대되는 모습이다. 최초 도입 당시 할인구간 최대치는 7000㎞ 수준이었으나, 올해 3월 말 현재 최대 1만8000㎞까지 확대됐다. 특약의 최대할인율도 도입 당시 11.9%에서 3월말 현재 38.0%수준까지 확대됐다.
판매채널별 가입률을 보면 온라인 채널에서 특약 가입률이 55.4%로, 설계사·대리점 등 오프라인 채널의 가입률(20.1%)보다 높았다. .
여성의 가입률이 38.5%로 남성(35.5%)보다 다소 높았다. 연령별로 70세 이상이 43.4%로 가장 높았고, 이어 30대(38.4%), 60대(38.3%), 40대(36.3%), 50대(33.2%) 순이었다.
특약을 가입하고 실제 보험료 정산(할인)까지 이루어진 주행거리 특약 정산율은 61.2% 수준이었다. 즉 지난해 특약 가입자 중 10명 중 4명은 주행거리가 할인요건을 넘어 보험료 할인을 받지 못했다는 의미다.
보험료를 정산받은 이들의 평균 주행거리는 5630㎞로 나타났다. 주행거리 특약 할인 최대구간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평균 주행거리도 증가하는 추세다.
주행거리 특약 할인자(정산)의 사고율은 15.7%, 특약 미가입자는 24.2%로 나타났다. 주행거리 특약 할인자의 사고율은 미가입자 대비 2/3 수준이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은 “금융당국의 보험상품·가격 자율화 조치 이후 보험사의 우량가입자 확보를 위한 상품·가격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주행거리 상품처럼 위험도가 낮은 가입자를 지속적으로 선별해 보험료 부담을 낮춰주는 선제적인 상품개발 전략이 향후 경쟁우위를 결정짓는 핵심역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