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 위원장은 이날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 발표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했다가 말을 바꿨으며, 이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작년 12월부터 추가 지원을 준비하기는 했으나 당시에는 회사가 추진하는 자구 노력을 이완시킬 수 있어 미리 밝힐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이 도산할 경우 59조원의 손실 추정치는 공포마케팅이 아니란 점을 강조했다. 그는 “대우조선 도신시 모든 위험 요인을 전부 노출하는 등 실현 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추정치”라며 “유동성 지원을 위한 숫자라는 오해를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건조 중인 선박에 기자재, 인건비, 설계비 등 이미 투입된 비용 32조원이 사장되는 점과 협력업체에 오는 1년 치 충격 등을 가정한 것”이라며 “최악의 상황이 실현됐을 때를 가정했기 때문에 (실제 도산 시 충격은) 이보다 더 작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시중은행, 노조, 경영진 등 이해관계자의 노력과 고통 분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구조조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모든 이해관계자의 처절한 노력과 고통 분담이 없다면 결코 (구조조정이) 성립될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2015년 10월 ‘빅2’뿐 아니라 여러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공식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타진했으나 인수하겠다는 주체가 없었다”며 “부실하고 방만하게 커진 대우조선의 주인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회사 매출 규모를 6조∼7조원 수준으로 줄여 단단하고 건실한 회사로 만든 후 매각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의 유가증권시장 주식 거래에 대해서는 대우조선이 회계법인에서 감사의견을 ‘한정’으로 받아도 하반기 거래 재개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이 감사의견으로 ‘한정’을 받더라도 이미 주식거래가 되지 않고 있어 상장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며 “감사의견이 ‘한정’이 나오면 반기 결산할 때 이를 치유해서 적정 의견을 받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거래가 재개되려면 부채비율이 낮아져야 한다”면서 “채무조정을 해서 부채비율이 크게 개선되면 하반기에 상장 재개가 가능하지 않나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 지원으로 건전성이 악화되는 수출입은행에 대해선 1조1000억원의 자본 확충을 추진하겠다면서도 자본확충펀드는 활용하지 않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정부와 산업은행의 현물출자, 현금출자 방안 등을 놓고 협의가 필요하다”며 “빈 부분을 채워서 수은의 기능에 차질이 없게 해야 한다는 방향에 대해선 기획재정부와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