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마을공동체 육성 지원’을 위해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공모 참여 서류를 접수받는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민모임 만들기’와 ‘마을계획 수립’ 등 두 종류 사업에 대해 세종시에 주소나 생활권을 둔 5인 이상 주민모임이나 비영리단체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마을공동체 사업을 희망하는 모임이나 단체는 사업제안서 등 관련서류를 구비해 세종시 지역공동체과를 방문·신청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되면 사업별 300만~500만원이 지원된다.
지원사업 유형은 △마을도서관, 마을운동회, 마을여행코스 개발 △공동육아, 품앗이교육, 방과후교실 △마을축제, 마을음악밴드, 마을합창단 △마을벽화, 도시텃밭 가꾸기, 꽃길조성 △도농교류 체험프로그램, 나눔장터, 벼룩시장 △생활공구 대여, 장난감 대여, 시가 있는 버스정류장 등이다.
이 밖에도 공동체 관련 사업이면 자유롭게 제안(신청)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세종시는 오는 15일 오후 2시 고운동복합커뮤니센터 문화관람실에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해 사업내용과 참여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배영선 시 지역공동체과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더 많은 공동체들이 만들어지고 주민 스스로 이웃 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체문화 형성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