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9개 조선사 노조의 연합인 조선업종노조연대는 8일부터 여의도 산업은행과 국회 등에서 릴레이 상경 투쟁을 벌이며 정부와 채권단에 대한 압박을 시작한다. 규모는 노조 확대간부 400~500명 수준으로, 지난달 19일 발표한 대정부요구안을 관철시킨다는 목표다.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조선업종 근로자 총고용 보장 및 사회안전망 구축, 일방적 구조조정의 중단과 부실경영 책임자 처벌, 대주주 사재 환원 및 책임경영, 선박금융 확대·기술지원 정책 장려, 조선소 인위적 매각 합병 중단, 중소 조선사 살리기 방안 강구, 노조를 포함한 정부 조선업 협의체 구성 등이다.
이와관련 김병조 현대중공업 노조 정책기획실장은 “정부에 제출 했던 대정부요구안을 관철 시키기 위해 8일부터 노조 릴레이 상경투쟁을 계획 중”이라며 “정확한 일정은 논의 중이지만 투쟁 장소는 여의도 국회와 산은 등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8일부터 조선노련이라는 공동의 이름으로 투쟁을 벌이되 이후 10일~12일은 현대중공업 노조가 남아서 1차 릴레이를, 이후 다른 조선사 노조가 바톤을 넘겨받아 무기한 여의도 천막 농성을 이어간다.
노조가 본격적인 행동에 나서는 이유는 조선3사가 고강도 인력 구조조정을 담은 자구안 시행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3사 중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이미 자구안을 제출해 승인 받았고 대우조선해양도 이번 주 자구안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과 함께 협의하고 있는 만큼 제출시 반려는 없을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2300명·현대중공업은 3000명·삼성중공업은 1500명 정도의 정규직 직원을 감축할 계획이다. 협력사 직원까지 합하면 수만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지난 3일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대규모 희망퇴직 권고에 반대하며 고용보장을 요구하는 투쟁에 들어간 상태다. 7일엔 현대중공업 노조가 ‘최길선 회장·권오갑 사장 퇴진’ 운동을 진행한다. 노조측은 회사가 어려워질 때마다 근로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씌우고 경영자들은 책임을 피해 왔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비교적 협조적이던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대규모 인력감축에 반발하며 파업까지 불사 하겠다는 방침이다. 오는 13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파업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으로, 찬성으로 의견이 모아지면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신청을 내고 파업 절차를 밟게 된다.
조현우 대우조선해양 노조 정책실장은 “노조와 협의 없는 일방적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파업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절차를 밟아 투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조선3사는 구조조정에 대한 투쟁과 별개로 사측과 임금·단체협약을 진행 중이다. 7월 말에서 8월 초 하계 집중휴가가 시작되기 이전에 협상을 마무리 짓는다는 게 목표지만 현안이 많은데다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 장기화 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